[五實五虛][오실오허

『黃帝』曰 願聞五實五虛 ?
『岐伯』對曰 脈盛 皮熱 腹脹 前後不通 悶瞀 此謂五實.
脈細 皮寒 氣少 泄利前後 飮食不入 此謂五虛.
『帝』曰 其時有生者何也 ?
『岐伯』曰 漿粥入胃 泄注之 則虛者 活,
身汗得後利 則實者 活 此其候也(內經 玉機眞藏論篇 第十九).
황제가 “5가지 실증과 5가지 허증을 알고 싶다”고 하였다.
그러자 기백이 “맥(脈)이 실(實)한 것, 피부가 다는[熱] 것, 배가 불러 오르는 것,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 가슴이 답답하고 정신이 흐린 것을 5가지 실증이라 하고
맥이 세(細)한 것, 피부가 찬 것, 기운이 약한 것, 설사가 나면서 오줌량이 많은 것,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을 5가지 허증(虛證)이라 한다”고 대답했다.
황제가 “이런 병 때에도 사는 사람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이 “음식을 먹게 되고 설사가 멎으면 허증(虛證)이라도 살 수 있고
몸에 땀이 나고 대변이 나오면 실증(實證)이라도 살 수 있다”고 대답하였다[내경].
五虛之證 予嘗治數人,
在下 則泄瀉不止 在上 則吐痰不止者 皆死.
盖氣脫 無所管攝故也.

早用參朮膏救之 十活一二.
五實之證 [大承氣湯]方見寒門 加麻黃 救之(綱目).
5가지 허증을 내가 몇 사람 치료하여 보았는데 설사가 멎지 않고
가래를 토하는 것이 멎지 않는 것은 다 죽었다.
이것은 기운이 빠져서 수습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때에 빨리 삼출고를 먹여서 구급치료를 하면 10명 중 1-2명은 살릴 수 있다.
5가지 실증에는 대승기탕(大承氣湯)에 마황을 넣어서 쓴다[강목].

'[雜病篇] > [辨證]' 카테고리의 다른 글

[求屬法][구속법]   (0) 2020.04.14
[寒熱傷形氣][한열상형기]   (0) 2020.04.14
[內傷精神][내상정신]   (0) 2020.04.14
[陰陽虛盛][음양허성]   (0) 2020.04.13
[陰陽生病][음양생병]  (0) 2018.0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