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痢疾裏急後重][이질리급후중]
裏急, 窘迫急痛是也.

後重者, 大腸墜重而下也.

其證不一, 有因火熱者, 謂火性急速而能燥物是也.

有因氣滯者, 此大腸之氣壅而不宣通也.

有因積滯壅盛者, 是有物結墜也.

有氣虛者, 此大腸氣降而不能升也.

有血虛者, 所謂虛坐努責是也.

治法火熱者淸之, 氣滯者調之, 積滯者去之, 氣虛者升之, 血虛者補之[玉機].
이급(裏急)은 대변이 급하게 몰려오면서 당기듯이 아픈 것이다.

후중(後重)은 대장이 묵직하게 아래로 빠져나오는 것 같은 것이다.

이급후중의 증상은 똑같지 않아서 화열(火熱)로 인한 경우에

불[火]의 성질이 급하고 빨라서 사물을 바싹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기가 막힌 것이 원인인 경우[氣滯]가 있는데,

이는 대장의 기운이 막혀서 잘 통하지 않는 것이다.

적체(積滯)로 심하게 막힌 경우에는 뭉친 것이 있어서 떨어진다.

기가 허한 경우에는 대장의 기가 내려가기만 하고 올라오지 못한다.

혈이 허한 경우에는 '헛되이 앉아 힘만 준다'고 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치료 방법은 화열(火熱)로 생겼으면 열을 내려야 하고[淸之],

기가 막혀 생겼으면[氣滯] 조화시켜야 하고[調之],

적체로 생겼으면 적체를 없애야 하고[去之],

기가 허하여 생겼으면 기를 끌어올려야 하고[升之],

혈이 허하여 생겼으면 혈을 보하여야[補之] 한다(옥기).
後重者, 本因邪壓大腸而墜下,

故大腸不能升上而重, 用大黃檳榔輩, 瀉其所壓之邪, 今邪旣瀉,

而其重因在者, 知大腸虛滑不能自收而重, 用御米殼等澁劑固其滑, 收其氣亦愈也[丹心].
뒤가 무직한 것은[後重] 본래 사기가 대장의 기운을 눌러 떨어뜨리기 때문에

대장의 기가 위로 올라가지 못하여 무직한 것이다.

대황이나 빈랑과 같은 약을 써서 누르고 있는 사기를 쏟아버려야[瀉] 한다.

그런데 사기가 이미 나갔는데도 계속 무직한 것은

대장이 허하여 줄줄 새서[虛滑] 스스로 수렴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직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때는 앵속각과 같은 수렴제[澁劑]를 써서

줄줄 새는 것[滑]을 굳히고 기를 수렴시키면 낫는다(단심).
下墜異常, 積中有紫黑血, 而又痛甚, 此爲死血, 用挑仁泥滑石行之[丹心].
보통때와 다르게 아래로 쏟아지고 대변[積] 속에

검고 자주색의 피가 섞여 있으면서 몹시 아픈 것은 죽은 피[死血]가 있기 때문이다.

잘 찧은 도인과 활석을 써서 [피를] 잘 돌게 한다[行之](단심).
後重窘迫, 當和氣, 宜木香檳榔[易老].
뒤가 무직하고 급한 것은 기를 고르게 하여야 하는데, 목향과 빈랑을 쓴다(『역로』).
自古治裏急後重, 但用木香檳榔調氣, 及大黃下積.

至丹溪始用桃仁滑石活死血, 其效如鼓應桴[綱目].
옛부터 뱃속이 당기듯 아프면서 뒤가 무직한 데는

그저 목향과 빈랑으로 기를 고르게 하고, 대황으로 적(積)을 내려보냈을 뿐이다.

그런데 주진형이 비로소 도인과 활석으로 죽은 피를 잘 돌게 하였는데,

그 효과가 마치 북채로 북을 치면 소리가 나는 것처럼 빠르고 확실하다(강목).
氣行血和積少, 但虛坐努責, 此爲亡血證.

倍用當歸身尾却, 以生地黃, 生芍藥 , 生挑仁佐之,

陳皮和之, 血生自安.

血虛則裏急, 故用當歸身[丹心].
주진형은 "기가 잘 돌고 혈이 고르고 적(積)도 적어졌지만

헛되이 앉아서 힘만 주고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것은 망혈증이다.

당귀신(당귀미는 버린다)을 두 배로 하고,

생지황과 작약(날것), 도인(날것)을 좌약(佐藥)으로 하고,

진피로 조화롭게 하면 혈이 생겨 저절로 낫게 된다"고 하였다.

혈이 허하면 뱃속이 당기듯 아프기 때문에 당귀신을 쓴 것이다(단심).
裏急者, 腹中不寬快也.

虛坐而大便不行者, 血虛也.

後重者, 虛氣墜下也[回春].
뱃속이 당기듯이 아픈 것은 뱃속이 시원하게 뚫리지 않기 때문이다.

헛되이 앉아 힘만 주고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것은 혈이 허한 것이다.

뒤가 무직한 것은 기가 허하여서 아래로 처졌기 때문이다(회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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