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要得術][침요득술] [침 놓는 기술]
五臟之有疾也. 譬有刺也. 猶汚也. 猶結也. 猶閉也.
善用針者 取其疾也. 猶拔刺也. 猶雪汚也. 猶解結也. 猶決閉也.
疾雖久 猶可畢也.
言不可治者 未得其術也.(靈樞 九針十二原 第一(法天)).
5장에 병이 생긴 것은 마치 가시가 든 것 같고
때가 묻어 더러워진 것과 같으며 맺힌 것 같고 막힌 것 같으므로
침을 잘 놓을 줄 아는 사람은 그 병을 치료하는 것이 마치
가시를 빼내는 것 같고 때를 씻어버리는 것 같으며
맺힌 것을 푸는 것과 같고 막힌 것을 터뜨리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병이 비록 오래되었어도 치료할 수 있다.
그런데 치료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이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영추].
寒與熱爭 能合而調之 虛與實隣 知決而通之
左右不調 犯而行之 上氣不足 推而揚之 下氣不足
積而從之 陰陽皆虛 火自當之(靈樞 官能 第七十三).
한과 열이 서로 부딪치는 데는 잘 조절하여 고르게 하고
허하고 실한 것이 어울렸을 때에는 터뜨려서 통하게 할 줄 알아야 하며
좌우가 고르지 못할 때에는 돌아가게 하고 위의 기가 부족할 때에는
밀어서 올리고 아래의 기가 부족할 때에는 쌓아서 따르게 하며
음양이 다 허하면 뜸을 떠야 한다[영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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