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用鍼宜審逆順][용침의심역순] [침을 놓을 때 역증과 순증]
帝曰 形氣之逆順奈何?
岐伯曰 形氣不足 病氣有餘 是邪勝也
急瀉之 形氣有餘 病氣不足
急補之 形氣不足 病氣不足
此陰陽氣俱不足也 不可刺之 刺之則重不足.
重不足則陰陽俱竭 血氣皆盡 五臟空虛
筋骨髓枯 老者絶滅 壯者不復矣.
形氣有餘 病氣有餘 此謂陰陽俱有餘也.
急瀉其邪 調其虛實.
故曰 有餘者瀉之 不足者補之 此之謂也(靈樞 根結 第五(法音)).
황제가 “형(形)과 기(氣)에서 역증(逆證)과 순증(順證)을 어떻게 아는가”고 하니
기백은 “형과 기가 부족하고 병사가 실한 것은 사기가 성한 것이므로
급히 사(瀉)하여야 하며 형과 기가 실하고 병사가 부족한 데는
급히 보(補)하여야 하며 형과 기가 부족하고 병사도 부족한 것은
음과 양이 다 허(虛)한 것이므로 침을 놓을 수 없다.
만일 침을 놓으면 허한데 더 허해져서 음양이 다 없어지고
혈기도 다 없어져 5장이 허해지고 힘줄과 뼈, 골수가 말라
늙은 사람은 죽고 젊은 사람은 다시 회복되지 못한다.
형과 기가 실하고 병사도 실한 것은 음과 양이 다 실한 것이므로
급히 사기를 사하여 허하고 실한 것을 고르게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실한 데는 사하고 허한 데는 보한다는 것이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영추].
刺不知逆順 眞邪相搏.
滿而補之 則陰陽四溢 腸胃充郭 肝肺內䐜 陰陽相錯.
虛而瀉之 則經脈空虛 血氣枯竭 腸胃攝僻 皮膚薄着 毛腠夭樵 予之死期.
故曰 用針之要 在于知調陰與陽.
調陰與陽 精氣乃光 合形與氣 使神內藏
故曰 上工平氣 中工亂脈 下工絶氣危生
故曰 下工不可不愼也(靈樞 根結 第五(法音).
침을 놓을 때 역증과 순증을 모르고 놓으면 안 된다.
진기와 사기가 상박되어 실하여졌을 때에 보하면
음양이 사방으로 흩어져서 장위는 막히고 간과 폐가 붓는다.
음과 양이 싸워 허해진 때에 사하면 경맥이 비고 혈기가 줄어들며
장위가 쭈그러들고 피부가 얇아지며 땀구멍이 마르고
털은 윤기가 없어지는데 죽을 수 있다.
그러므로 침을 놓는데 주요한 것은 음과 양을 조절할 줄 아는 것이다.
음과 양을 조절하면 정기가 맑아지고 형과 기가 고르게 되며 신기가 속에 있게 된다.
그러므로 유능한 의사는 기를 고르게 하고
서투른 의사는 맥을 혼란시키고
무식한 의사는 기를 끊어 생명을 위험하게 한다.
그러므로 기술이 약한 사람은 침을 삼가해야 한다[영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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