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脈從 病反][맥종병반]
黃帝曰 脈從而病反者 其診 何如?
岐伯曰 脈至而從 按之不鼓 諸陽皆然(至眞要大論篇 第七十四)
註曰 病熱而脈數 按之不動 乃寒盛格陽而致之 非熱也
황제(黃帝)가 “맥(脈)과 병증상[病]이 반대되는 것은 어떤 것인가” 하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岐伯)이 “맥과 증상이 일치되다가도 힘주어 눌러 보면

맥이 세게 뛰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데 모든 양증 때 다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주해에 “병으로 열이 나면서 맥이 삭(數)하다가도 힘주어 눌러 보면 세게 뛰지 못하는 것은

한성격양(寒盛格陽)으로 생기는 것이지 열증(熱證)은 아니다”고 씌어 있다.
帝曰 諸陰之反 其脈 何如
岐伯曰 脈至而從 按之鼓甚而盛也(至眞要大論篇 第七十四)
註曰 形證是寒 按之而脈氣鼓擊於指下盛者 此謂熱盛拒陰而生病 非寒也(內經)
황제가 “여러 가지 음증(陰證) 때 맥이 반대로 나타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하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이 “음증(陰證) 때 맥도 음맥이 나타나다가 힘주어 눌러 보면

세게 뛰면서 성(盛)해지는 것을 말한다”고 대답하였다.

주해에 “병의 증상과 맥을 보면 한증(寒證)인데 힘주어 눌러 봐도 맥이 힘있게 뛰면서

성한 것은 열성거음(熱盛拒陰)으로 생기는 것이지 한증은 아니다”고 씌어 있다[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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