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泄瀉諸證][설사제증]
有 濕泄, 濡泄, 風泄, 寒泄, 暑泄, 火泄, 熱泄, 虛泄, 滑泄, 飱泄, 酒泄, 痰泄,
食積泄, 脾泄, 腎泄, 脾腎泄, 瀼泄, 暴泄, 洞泄, 久泄.
설사에는 습설, 유설, 풍설, 한설, 서설, 화설, 열설, 허설, 활설, 손설, 주설, 담설,
식적설, 비설, 신설, 비신설, 양설, 폭설, 통설, 구설이 있다.
凡泄皆兼濕, 初宜分利中焦, 滲利下焦, 久則升擧. 必滑脫不禁, 然後用澁藥止之[入門].
대개 설사는 습(濕)을 끼게 되는데, 초기에는 중초(中焦)에서 대소변이 잘 나눠지게 하고,
하초에서 잘 나가게 하여야 하며, 오래된 설사는 기를 끌어올려야 한다[升擧].
반드시 설사를 막을 수 없을 때만 삽제를 써서 그치게 하여야 한다(입문).
治泄補虛, 不可純用甘溫太甘, 甘則生濕.
淸熱亦不可太苦, 苦則傷脾. 惟淡劑利竅爲妙[入門]
설사 치료는 허한 것을 보하여야 하고,
달고[甘] 따뜻한 약이나 지나치게 단 약만을 써서는 안 된다.
단것은 습을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열을 내리는 것 또한 너무 쓴 약을 쓰지 말아야 한다.
쓴맛은 비(脾)를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오직 맛이 담담한 약[淡劑]으로 오줌을 잘 나가게 하는 것이 좋다(입문).
治瀉之法, 先當分利水穀, 車前子煎湯調五苓散方見寒門,
次則理正中焦, 理中湯治中湯 方見寒門. 理中治不效, 然後方可斷下, 固腸丸是也[濟生].
설사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오줌과 대변이 잘 나뉘게 하는데,
차전자 달인 물에 오령산(처방은 한문에 있다)을 타서 먹는다.
다음으로 중초를 가지런히 다스리는데, 이중탕이나 치중탕(처방은 한문에 있다)을 쓴다.
중초를 다스려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설사를 멎게 하여야 하는데,
고장환이 바로 이런 처방이다(제생).
治瀉須先中焦, 理中湯丸是也.
次分利水穀, 五苓散是也.
治中不效, 然後斷下, 赤石脂禹餘粮湯 方見寒門.
설사를 치료할 때 먼저 중초를 다스려야 하는데, 이중탕이나 이중환이 바로 이런 처방이다.
다음으로는 오줌과 대변을 잘 나누어야 하는데, 오령산이 바로 이런 처방이다.
중초를 다스리고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설사를 멎게 하는
적석지우여량탕(처방은 한문에 있다)을 쓴다.
治泄瀉諸藥, 多作丸子服之[正傳].
설사를 치료하는 약은 대개 알약으로 만들어 복용한다(정전).
凡泄瀉, 小便淸白不澁爲寒, 赤澁爲熱[原病].
설사를 할 때 오줌이 맑으면서[淸白] 껄끄럽지 않으면[不澁] 한(寒) 때문이고,
오줌이 붉으면서 껄끄러우면[赤澁] 열(熱) 때문이다(원병).
手足寒爲冷證, 手足溫爲熱證[直指].
손발이 찬 것은 냉증(冷證)이고, 손발이 더운 것은 열증(熱證)이다(직지).
大便完穀不化而色不變, 吐利腥穢, 小便淸白不澁, 身冷不渴, 脈微細而遲者, 皆寒證也.
凡穀肉消化, 無問色及他證, 便斷爲熱. 夫寒泄而穀消化者, 未之有也[原病].
삭지 않은 대변이 나오면서도 색은 변하지 않으며, 토하고 설사한 것에서 비린내가 나고,
오줌이 맑으면서 껄끄럽지 않고, 몸이 차면서 목은 마르지 않으며,
맥이 미세(微細)하면서 지(遲)한 것은 모두 한증(寒證)이다.
곡물과 고기가 잘 소화되면 대변의 색이나 다른 증상을 살펴보지 않아도
바로 열증으로 판단한다.
한설(寒泄)인데 소화가 잘 되는 경우는 없다(원병).
或火性急速, 傳化失常, 完穀不化而爲飱泄者, 亦有之.
仲景曰, 邪熱不殺穀, 然熱得濕則爲飱泄也[原病].
화(火)의 성질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전화(傳化)하는 기능을 잃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삭지 않은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장기(張機)는 "열사[邪熱]는 곡식을 삭히지 못하므로 열이 습을 만나면
삭지 않은 설사를 하게 된다"고 하였다(원병).
暴瀉非陽, 久瀉非陰[機要].
갑자기 설사하는 것[暴瀉]은 양증(陽證)이 아니고,
오랫동안 설사하는 것[久瀉]은 음증(陰證)이 아니다(기요).
通治用三白湯, 燥濕湯, 益元散 方見暑門.
설사에는 삼백탕, 조습탕, 익원산(처방은 서문(暑門)에 있다)을 두루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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