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唾][타 / 느침]
唾者腎之液也.
內經曰, 腎爲唾, 唾生於牙齒.
타(唾)는 신(腎)의 액이다.
내경에서 액이 신(腎)에 들어가 타가 된다"고 하였다. 타는 이에서 생긴다."
腎冷則多唾, 腎熱則無唾.
水之在口, 曰華池, 亦曰玉泉.
黃庭經曰, 玉泉淸水灌靈根, 審能修之可長存.
靈根者舌也[活人心].
입 안에 고인 물[침]을 화지(華池)라고 하고, 옥천(玉泉)이라고도 한다.
황정경에서 "옥천의 맑은 물이 영근(靈根)을 축여주니 이를 살펴서 잘 다스리면
오래 살 수 있다"고 하였고,
영근은 혀다. 라고 하였다(활인심).
大病差後喜唾者, 胃上有寒, 宜理中丸溫之[仲景].
중병이 나은 뒤에 타를 자주 뱉는 것은
위(胃)에 찬 기운이 있는 것으로, 이중환으로 데워준다(중경).
大病新愈, 喜唾不休,
或唾白沫者, 胃口上停寒也,
理中丸方見寒門 加益智仁[東垣].
중병이 곧 나은 뒤에 자주 타를 뱉거나 흰 거품이 있는 타를 뱉는 것은
위(胃)의 입구 위에 찬 기운이 머물러 있는 것으로,
이중환(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에 익지인을 더하여서 쓴다(동원).
蟲證多涎唾 詳見虫門.
충증(蟲證)이 있을 때는 연(涎)과 타를 많이 흘린다(자세한 것은 충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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