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咳血.嗽血.唾血.咯血][해혈.수혈.타혈.각혈]
咳血者, 咳甚出血, 本於肺, 龍腦雞蘇丸, 雞蘇散 方見上, 玄霜膏.
해혈은 기침을 심하게 하여 피가 나오는 것으로, 그 근본은 폐에 있다.
용뇌계소환이나 계소산(처방은 앞에 있다), 현상고를 쓴다.
嗽血者, 痰嗽帶血, 本於脾, 六君子湯加桑白皮片芩枳角五味子.
有火者, 加味逍遙散 六君子湯, 方見痰飮.
수혈은 기침할 때 가래에 피가 섞여나오는 것으로, 그 근본은 비(脾)에 있다.
육군자탕에 상백피·편금·지각·오미자를 더하여 쓰고,
화기(火氣)가 있으면 가미소요산을 쓴다(육군자탕 처방은 담음문에 있다).
唾血者, 鮮血隨唾而出, 本於腎, 滋陰降火湯 方見火門.
唾中有紅絲, 乃是肺痿, 難治.
타혈은 침을 뱉을 때 선홍색의 피가 나오는 것으로, 근본은 신에 있다.
자음강화탕(처방은 「화문」에 있다)을 쓴다.
침에 붉은 실처럼 피가 섞여나오는 것을 폐위(肺痿)라고 하는데, 치료가 어렵다.
咯血者, 咯出血屑, 或咯而不出, 甚咯則出, 或帶紅絲細如線, 此精血竭也.
四物湯加竹瀝薑汁童便靑黛, 或滋陰降火湯, 保命生地黃散 方見下, 聖餠子[入門].
각혈은 작은 핏덩이를 뱉어내는 것인데 뱉어도 나오지 않다가
심하게 뱉으면 나오기도 하고 마치 실처럼 가는 핏줄기를 띠고 있기도 하는데,
이는 정혈(精血)이 고갈되었기 때문이다.
사물탕에 죽력, 강즙, 동변, 청대를 더하여 쓰거나,
자음강화탕, 보명생지황산(처방은 뒤에 있다), 성병자를 쓴다(입문).
先見紅後見痰, 多是陰虛火動, 痰不下降,
四物湯 加 貝母, 天花紛 以化痰, 山梔仁麥門冬牡丹皮以降火.
先痰嗽後見紅, 多是痰火積熱, 降痰火爲急, 宜山梔地黃湯.
먼저 피가 나오고 나중에 가래가 나오는 것은
대부분 음이 부족한 데 화(火)가 동(動)하여 가래가 내려가지 못한 것이다.
사물탕에 패모, 천화분을 더하여 담을 삭이고, 산치자, 맥문동, 목단피로 화를 내린다.
먼저 기침하면서 가래가 나오고 나중에 피가 나오는 것은
대부분 담화(痰火)와 열이 쌓여서 된 것으로, 담화를 내리는 것이 급하다.
산치지황탕을 쓴다.
痰嗽涎帶血出, 此胃口熱, 血蒸而出.
重者山梔, 輕者藍實[丹心].
가래 섞인 기침이 나오며 침에 피가 섞여나오는 것은
위(胃) 입구[胃口]의 열로 피가 훈증(熏蒸)되어 나오는 것이다.
심한 데는 산치자를 쓰고, 가벼운 데는 남실을 쓴다(단심).
先吐痰後見血, 是積熱, 宜淸肺湯.
先吐血後見痰, 是陰虛, 宜滋陰降火湯[回春].
먼저 가래를 토하고 나중에 피가 나오는 것은 열이 쌓인 것으로 청폐탕을 쓰고,
먼저 피를 토하고 나중에 가래가 나오는 것은 음허(陰虛)로 자음강화탕을 쓴다(회춘).
咳嗽唾咯血, 宜龍腦雞蘇丸, 河間生地黃散, 淸火滋陰湯,
淸咳湯, 淸咯湯, 淸唾湯, 坎离膏 方見下, 玄霜雪梨膏, 恩袍散.
해혈, 수혈, 타혈, 각혈에는 용뇌계소환, 하간생지황산, 청화자음탕,
청해탕, 청각탕, 청타탕, 감리고(처방은 뒤에 있다), 현상설리고, 은포산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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