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衛氣行度][위기행도]

[靈樞]曰 衛氣之行 一日一夜 50周於身 晝日行於陽25周
夜行於陰25周 是故平旦陰盡 陽氣出於目 目張則氣上行於頭
循項下足 太陽循背下 至小指之端 其散者 別於目銳眥下
手太陽下 至手小指之間外側 其散者別於目銳眥下
足少陽注小指次指之間 以上循手少陽之分側 下至小指之間
其別者 以上至耳前 注足陽明以下 行至跗上入五指之間 其散者
從耳下 下手陽明 入大指之間 入掌中其至於足也.
入足心出內 下行陰分復合於目 故爲一周.
~中略~ 人氣 二十五周於身 有奇分與十分身之二 陽盡於陰 陰受氣矣.
其始入於陰 常從足少陰注於腎 腎注於心 心注於肺 肺注於肝
肝注於脾 脾復注於腎爲周 是故夜行一舍 人氣行於陰藏一周
與十分藏之八 亦如陽行之25周而復合於目矣(靈樞 衛氣行篇).
영추에는 “위기는 하룻동안에 몸을 50번 돌아간다.
낮에는 양(陽)부위를 25번 돌고 밤에는 음(陰)부위를 25번 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는 음기가 없어지고 양기가 눈으로 나온다.
눈을 뜨면 기가 머리로 올라갔다가 목덜미를 따라 족태양경맥에 내려와서
잔등을 따라 내려가 새끼발가락 끝에 와서 끝난다.
다른 한 가닥은 눈초리에서 갈라져 수태양경맥을 따라 내려가 새끼손가락의 바깥쪽에 와서 끝난다.
또 한 가닥은 눈초리에서 갈라져 족소양경맥을 따라 내려와서 새끼발가락과 넷째발가락 사이로 빠진다.
위로 돌아가는 것은 갈라진 수소양경맥쪽으로 올라가서 새끼손가락에 와서 끝난다. 여기에서 갈라진 것이 귀의 앞으로 올라가서 족양명경맥으로 들어간다.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다시 발등으로 내려와서 새끼발가락 사이에 들어간다.
다른 한 가닥은 귀 밑에서 수양경맥으로 내려와서 엄지손가락을 거쳐 손바닥 한가운데로 들어간다.
발에 도달한 것이 발바닥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안쪽 복사뼈로 나와 음분(陰分)을 돌아 눈에서 다시 합해지기 때문에 한번 도는 것으로 된다.
몸을 25번 돌고 나서 양분(陽分)에로 도는 것은 끝나고 음으로 가게 되어 음이 기를 받는다.
처음에 음으로 들어가는데 언제나 족소음경맥을 거쳐 신(腎)에 가고 신에서는 심(心)으로 가며 심에서는 폐(肺)로 가고 폐에서는 간(肝)으로 가며 간에서는 비(脾)로 가고 비에서는 다시 신으로 간다.
역시 양기와 같이 25번을 돌아 다시 눈에서 합친다”고 씌어 있다.

[又](五十營 第十五)曰 人經脈上下左右 前後28脈
周身16丈2尺 以應28宿 漏水下100刻 以分晝夜
故一萬三千五百息 氣行五十 營於身矣.
또한 “사람의 경맥이 상하, 좌우, 전후로 뻗어 있는 것이 28경맥인데 온몸을 돌아간 길이가 162자이므로 28수(二十八宿)에 상응하며 누수(漏水)의 백각(百刻)으로 일주야를 나누었기 때문에 1만 3천5백 번 숨을 쉬고 기는 50번을 돌아서 몸을 영양한다”고 씌어 있다.

[東垣]曰 元氣之來也 徐而和細 細如線.
邪氣來也 緊而强 如巨川之水 不可遏也.
동원은 “원기(元氣)가 오는 것은 천천히 오고 고르게 오면서 실과 같이 가늘다.
사기가 오는 것은 빠르고 세서 큰 냇물과 같으므로 막아내지 못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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