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丹田有三][단전유삼]
仙經曰, 腦爲髓海, 上丹田.
心爲絳宮, 中丹田.
臍下三寸, 爲下丹田.
下丹田藏精之府也, 中丹田藏神之府也,
上丹田藏氣之府也.
선경에서 "뇌(腦)는 수해(髓海)로서 상단전(上丹田)이고,
심(心)은 강궁(絳宮)으로서 중단전(中丹田)이고,
배꼽 아래 세 치[三寸]는 하단전(下丹田)이다.
하단전은 정(精)을 저장하는 창고이며,
중단전은 신(神)을 저장하는 창고이고,
상단전은 기를 저장하는 창고이다"라고 하였다.
悟眞篇註曰, 人之一身, 稟天地之秀氣而有生, 託陰陽陶鑄而成形.
故一身之中, 以精氣神爲主.
神生於氣, 氣生於精, 故修眞之士, 若執已身而修之, 無過煉治精氣神三物而已.
오진편의 주에서 "사람의 몸은 천지(天地)의 빼어난 기를 받아서 태어나고,
음양이 빚어내는 것에 따라 형체(形體)를 이룬다.
따라서 몸 안에서는 정기신(精氣神)이 주인이 된다.
신(神)은 기에서 생기고, 기는 정(精)에서 생기므로 진(眞)을 닦는 사람이
자기 몸을 수련하고자 한다면 정기신 세 가지를 다스리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邵康節曰, 神統於心, 氣統於腎, 形統於首, 形氣交而神主乎其中, 三才之道也.
소옹은 "신(神)은 심(心)에서 총괄하고 기는 신(腎)에서 총괄하고
형(形)은 머리[首]에서 총괄하며, 형과 기가 서로 만나 작용하는데[交]
신이 그 가운데에서 주관하니, 이를 삼재(三才)의 이치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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