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形氣定壽夭][형기정수요]
靈樞經曰, 形與氣相任則壽, 不相任則夭.

皮與肉相果則壽, 不相果則夭.

血氣 經絡勝形則壽, 不勝形則夭.

形充而皮膚緩者則壽, 形充而皮膚急者則夭.

形充而脈堅大者, 順也.

形充而脈小以弱者, 氣衰, 氣衰則危矣.

形充而觀不起者, 骨小, 骨小而夭矣.

形充而大肉堅而有分者, 肉堅, 肉堅則壽矣.

形充而大肉無分理不堅者, 肉脆, 肉脆則夭矣.
영추에서는 "형(形)과 기(氣)가 서로 마땅하면[任] 오래 살고, 마땅하지 않으면 일찍 죽는다.

피부와 기육(肌肉)이 서로 잘 감싸면 오래 살고, 잘 감싸지 못하면 일찍 죽는다.

혈기(血氣)와 경락(經絡)이 형(形)보다 세면 오래 살고, 형보다 약하면 일찍 죽는다.

형(形)이 충실하고 피부가 부드러운 사람은 오래 살고,

형은 충실한데 피부가 당겨 결리는[急] 사람은 일찍 죽는다.

형(形)이 충실하고 맥(脈)이 견대(堅大)한 사람은 순조로우며,

형은 충실한데 맥이 소(小)하고 약한 사람은 기가 쇠약한데, 기가 쇠약하면 위험하다.

형(形)은 충실하지만 광대뼈가 나오지 않은 사람은 뼈가 작은데, 뼈가 작으면 일찍 죽는다.

형(形)이 충실하면서 대육(大肉)과 군이 단단하고 결이 분명한 사람은 근육이 단단한데,

근육이 단단하면 오래 산다.

형(形)은 충실하지만 대육의 결이 분명하지 못하고 단단하지 못한 사람은 근육이 연약한데,

근육이 연약하면 일찍 죽는다"고 하였다.

類纂曰, 穀氣勝元氣, 其人肥而不壽.

元氣勝穀氣, 其人瘦而壽.

유찬에서는 "곡기(穀氣)가 원기(元氣)를 이기면 그 사람은 살이 쪄서 오래 못 살고,

원기가 곡기를 이기면 그 사람은 마르지만 오래 산다"고 하였다.

虞搏曰, 性急, 脈亦急. 性緩, 脈亦緩.

大抵脈緩而遲者多壽. 脈急而數者多夭.

우단은 "성질이 급하면 맥 역시 급하고 성질이 느긋하면 맥 역시 느긋하다[緩].

보통 맥이 완(緩)하고 지(遲)한 사람은 대개 오래 살고,

맥이 급(急)하고 삭(數)한 사람은 대개 일찍 죽는다"고 하였다.


內經曰, 根于中者, 命曰神機, 神去則機息.

蓋氣血者, 人身之神也.

脈急數者, 氣血易虧而神機易息, 故多夭.

脈遲緩者, 氣血和平而神機難損, 故多壽.

先哲論, 江海之潮則天地之呼, 晝夜只二升二降而已.

人之呼吸, 晝夜一萬三千五百息, 故天地之壽, 攸久而無窮.

人之壽延者, 數亦不滿百也.

내경에서는 "인체 내부에 뿌리를 둔 것을 신기(神機)라고 하는데,

신(神)이 없어지면 기(機)도 멈춘다"고 하였다.

기혈(氣血)은 몸 전체의 신(神)으로, 맥이 급삭(急數)하면 기혈이 쉽게 없어지고

신기도 쉽게 멈춰 대개 일찍 죽는다.

맥이 지완(遲緩)한 사람은 기혈이 고르고 신기가 잘 손상되지 않아 대부분 오래 산다.

옛 선현은 "강과 바다의 조수(潮水)는 천지(天地)의 호흡과 같은 것으로,

밤낮으로 다만 밀물과 썰물이 2번 있을 뿐이지만,

사람은 하루 밤낮에 1만 3천 5백 번의 호흡을 한다.

따라서 천지의 수명은 굉장히 길어서 끝이 없지만

사람의 수명은 길어야 100세를 넘지 못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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