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忌銅鐵藥][기동철약.구리와 쇠를 꺼리는 약]
凡藥不得見 銅鐵氣者 緣肝氣惡之也(得效).
대체로 약에 구리와 쇠를 꺼려야 하는 것은 간기(肝氣)가 그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득효].
黃栢 地黃之類 俱忌鐵器 蒸搗何歟 曰 “地黃 黃栢 皆腎經藥也”.
[錢仲陽]曰 腎有補而無瀉 又曰虛者 補其母 實者 瀉其子 所以鐵器者
防其伐木瀉肝 恐子能令母虛也 竟無他說(正傳).
황백, 지황 같은 약들은 다 쇠그릇[鐵器]에 넣고 찌거나 가루내지 말아야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약들은 다 신경의 약[腎經藥]이다.
전중양(錢仲陽)이 “신(腎)을 보(補)할 수는 있느나 사(瀉)할 수는 없다.
또한 허할 때에는 그 어머니격인 것을 보하고 실할 때에는
그 아들격인 것을 사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그런데 쇠그릇을 쓰지 말아야 간목(肝木)을 사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렇게 하지 않아서 간이 약해지면 그 어머니격인 신이 허해질 우려가 있다.
이외에 다른 뜻은 없다[정전].
桑白皮 忌鐵與鈆 不可近之. 桑枝同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은 쇠와 연을 꺼리는데 뽕나무가지도 마찬가지이다.
桑寄生 忌鐵 以銅刀剉
뽕나무겨우살이(상기생)는 쇠를 꺼리므로 구리칼로 썰어야 한다.
地黃 勿犯銅鐵器 令人腎消幷髮白 男損榮 如損衛
지황은 구리나 쇠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만약 구리나 쇠에 닿았던 것을 쓰면 신기(腎氣)가 소모되고 머리털이 희어진다.
그리고 남자는 영기(榮氣)가 상하고 여자는 위기(衛氣)가 상한다.
菖蒲 不可犯鐵 令人 吐逆 宜以銅刀 或竹刀刮切
쇠에 닿았던 석창포를 쓰면 토하고 구역이 난다.
그러므로 구리칼이나 참대칼로 썰어야 한다.
益母草 忌鐵 切用銀竹刀 煎用銀磁器
익모초는 쇠를 꺼린다.
그러므로 은칼이나 참대칼로 썰어서 은그릇이나 사기그릇에 넣어 달여야 한다.
木瓜 勿令犯鐵及鈆 宜以銅刀削皮
모과는 쇠나 연에 닿지 않게 하고 구리칼로 껍질을 깎아 내야 한다.
石榴皮葉根 並勿令犯鐵
석류의 껍질, 잎, 뿌리는 쇠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何首烏 忌銅鐵 以苦竹刀切
은조롱(하수오)은 구리와 쇠를 꺼린다.
그러므로 참대칼로 썰어야 한다.
香附子 於石臼中搗 勿令犯鐵用之 切忌
향부자는 돌절구에 찧어야 하고 쇠그릇에 닿지 않게 하며 구리칼로 썰어야 한다.
茜根勿犯鐵與鈆 以銅刀剉
꼭두선이뿌리는 쇠와 연을 꺼리기 때문에 구리칼로 썰어야 한다.
玄蔘 勿令犯銅鐵餌之 噎人喉 喪人目
현삼은 구리와 쇠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구리나 쇠에 닿았던 것을 쓰면 목구멍이 막히고 눈이 상한다.
牧丹皮 採根以銅刀劈去骨
모란뿌리껍질은 캐서 구리칼로 쪼개고 나무심[骨]을 빼내야 한다.
杜冲 瓦上乾於木臼中搗則 忌鐵明矣
두충은 기와위에다 놓고 말리고 나무절구에 찧어야 하며 쇠를 꺼려야 한다.
知母 黃栢並勿令犯鐵器
지모와 황백은 쇠그릇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知母 桑白皮 天門冬 生熟地黃 何首烏 俱忌鐵器 用竹刀切之 犯鐵則必患三消
지모, 뽕나무뿌리껍질, 천문동, 맥문동, 생지황, 찐지황, 은조롱은
다 쇠그릇을 꺼리므로 참대칼로 썰어야 한다.
쇠에 닿았던 것을 쓰면 반드시 3가지 소갈증[三消]이 생길 수 있다.
肉荳蔲 勿令犯銅
육두구는 구리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忍冬草 忌犯鐵
인동초는 쇠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柴胡 忌銅鐵
시호는 구리와 쇠를 꺼린다.
沒石子 勿令犯銅鐵
몰식자는 구리와 쇠를 꺼린다.
白馬莖 以銅刀劈破忌犯鐵
백마경(白馬莖)은 구리칼로 썰어야 하며 쇠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草龍膽 忌鐵 以銅刀刮
용담초는 쇠를 꺼리므로 구리칼로 썰어야 한다.
桃奴 以銅刀刮 取肉
도노(桃奴)의 살은 구리칼로 발라내야 한다.
骨碎補 以銅刀削去毛
골쇄보의 솜털은 구리칼로 긁어내야 한다.
地骨皮 忌鐵
지골피는 쇠를 꺼린다.
猪苓 以銅刀 削去黑皮用之
저령의 거먼 껍질(黑皮)은 구리칼로 벗겨버리고 써야 한다.
凡一切角大 忌塩(本草入門).
여러 가지 뿔로 된 약을 법제할 때에는 소금을 쓰지 말아야 한다[본초,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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