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淫邪發夢][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 
黃帝問曰 淫邪泮行奈何?
岐伯對曰 正邪從外襲 內而未有定舍 反淫于藏不得定處 與榮衛俱行
與魂魄飛揚 使人臥不安而喜夢 是以陰氣盛則夢涉大水而恐懼
陽氣盛則夢大火而燔灼 陰陽俱盛則夢相殺 上盛則夢飛 下盛則夢墮
飢則夢取甚 飽則夢與 肝氣盛則夢怒 肺氣盛則夢哭泣 心氣盛則夢善笑恐畏
脾氣盛則夢歌樂 身體重不擧 腎氣盛則夢脊兩解不屬(內經 淫邪發夢 第四十三).
황제가“음사(淫邪)가 만연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이 “정사(正邪)는 밖에서부터 몸 안으로 침습해 들어가는데
일정하게 머무르는 곳이 없다.
이것은 5장에 퍼져 정한 곳이 없이 영위(榮衛)를 따라 돌아다니기 때문에
혼백이 떠돌게 되어 잠자리가 불안하고 꿈을 잘 꾼다.
음기(陰氣)가 성하면 큰 물을 건너가는 꿈을 꾸고 무서우며 양기(陽氣)가 성하면
큰 불이 붙는 꿈을 꾸며 음양이 다 성하면 서로 사람을 죽이는 꿈을 꾼다.
상초가 성하면 날아다니는 꿈을 꾸고 하초(下焦)가 성하면 떨어지는 꿈을 꾼다.
배고프면 무엇을 가지는 꿈을 꾸고 배부르면 남에게 무엇을 주는 꿈을 꾼다.
간기(肝氣)가 성하면 성내는 꿈을 꾸고 폐기(肺氣)가 성하면 우는 꿈을 꾼다.
심기(心氣)가 성하면 웃기를 좋아하는 꿈이나 무서운 꿈을 꾸고
비기(脾氣)가 성하면 노래를 부르는 꿈이나 몸이 무거워 움직이지 못하는 꿈을 꾼다.
또한 신기(腎氣)가 성하면 허리뼈가 둘로 떨어져서 맞붙지 못하는 꿈을 꾼다.
又曰 厥氣
客于心 則夢見丘山烟火
客于肺 則夢飛揚 見金鐵之奇物
客于肝 則夢山林樹木
客于脾 則夢見丘陵大澤 壞屋風雨
客于腎 則夢臨淵 沒去水中
客于膀胱則 夢遊行
客于胃 則夢飮食
客于大腸 則夢田野
客于小腸 則夢聚邑街衢
客于膽 則夢鬪訟自刳
客于陰器 則夢接內
客于項則夢斬首
客于脛 則夢行走 而不能前 及居深地窌苑中
客于股肱 則夢禮節拜起
客于胞䐈則夢溲便(靈樞 淫邪發夢 第四十三)
또한 궐기(厥氣)가
심(心)에 머무르면 산이나 언덕, 연기나 불이 꿈에 보이고
폐(肺)에 머무르면 날아다니거나 쇠붙이로 만든 이상한 물건이 보인다.
궐기가 간(肝)에 머무르면 꿈에 산이나 나무가 보이고
비(脾)에 머무르면 꿈에 언덕이 있는 능이나 큰 못이나 집이 무너지는 것이나
비바람이 부는 것이 보인다.
신(腎)에 머무르면 연못가에 살면서 물에 빠지는 꿈을 꾸며
방광(膀胱)에 머무르면 놀러다니는 꿈을 꾼다.
위(胃)에 머무르면 음식을 먹는 꿈을 꾸고
대장(大腸)에 머무르면 논밭이 꿈에 보이며
소장(小腸)에 머무르면 복잡한 도시의 거리가 보이고
담(膽)에 머무르면 싸움하고 재판하며 자살하는 꿈을 꾸며
음기에 머무르면 성생활하는 꿈을 꾸고
목에 머무르면 머리를 베는 꿈을 꾸며 종아리에 머무르면 뛰려고 하나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꿈이나 깊은 땅굴 속에 있는 꿈을 꾼다.
다리와 팔뚝에 머무르면 예절을 지키면서 절하는 꿈을 꾸고
자궁에 머무르면 대소변을 누는 꿈을 꾼다”고 하였다[영추].
一婦人 常夢與鬼神交 驚怕異常 及見神堂陰司 

舟楫橋梁 如此拾五年 竟無姙娠 諸治無效
戴人曰 陽火盛于上 陰水盛于下 見鬼神者 

陰之靈 神堂者 陰之所 舟楫橋梁 水之用也
診之兩手寸脈皆沈而伏 知其胸中有痰實也 

凡三涌 三泄 三汗 不旬日而無夢 一月而有娠(子和)
어떤 부인이 늘 꿈에 헛것과 성교를 하고 이상할 정도로 놀라며
무서워하였고 성황당, 무덤, 배와 다리가 꿈에 보였다.
이와 같이 15년 동안 지내면서 임신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로 치료하였으나 효과가 없었다.
그런데 대인이 보고 나서 “상초에는 양화(陽火)가 성하고
하초에는 음수(陰水)가 성하다.
헛것이 보이는 것은 음기의 작용이고 성황당은 음이 있는 곳이며
배와 다리는 물의 반영이다.
그리고 양손의 촌맥을 보니 맥이 다 침(沈)하고 복(伏)한데
이것을 보아 가슴속에 담실증(痰實證)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면서
세번 토하게 하고 세번 설사하게 하고 세번 땀을 내게 하였는데
10일이 못되어 꿈이 없어지고 1달이 못되어 임신하게 되었다[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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