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瘧病之源][학병지원] 

『內經』 (生氣通天論篇 第三)曰 夏傷於暑 秋爲痎瘧.
내경에는 “여름철에 더위에 상하면 가을에 가서 학질이 생긴다”고 씌어 있다.
夏暑 汗不出者 秋成風瘧(內經 金匱眞言論篇 第四 ).
여름철 더운 때에 땀이 나지 않으면 가을에 가서 풍학(風 )이 생긴다[내경].
秋善病 風瘧
又曰 “魄汗未盡 形弱而氣爍 穴兪以閉 發爲風瘧(內經 生氣通天論篇 第三).
가을에는 풍학에 잘 걸린다.
또 백한(魄汗)이 다 나오지 않고 몸이 약해지면서 기(氣)가 소모되고
수혈이 막히면 풍학이 생긴다[내경].
風成爲寒熱(脈要精微論篇 第十七).
[又]曰 因於露風 乃生寒熱(內經生氣通天論 第三).
풍사가 침범하면 추워하다가 열이 난다.
또한 바람과 이슬에 상해도 추워하다가 열이 난다[내경].
風氣盛於皮膚之內 內不得通外不得泄 腠理開則洒然 寒閉則熱而悶
名曰寒熱(內經 風論篇 第四十二)
풍기(風氣)가 피부 속에서 성하면 속으로도 통하지 못하고
밖으로도 나가지 못하다가 주리( 理)가 열리면 오싹오싹 춥고 막히면
열이 나면서 답답한데 이것을 한열(寒熱)이라고 한다.
夏傷於暑 秋必病瘧 盖傷之淺者 近而暴 傷之重者 遠而深. 痎瘧者 久瘧也.
是知夏傷於暑濕熱 閉藏而不能發泄于外 邪氣內行至秋而發爲瘧也.(保命).
여름에 더위에 상하면 가을에 가서 반드시 학질이 생기는데
대체로 약간 상하였으면 금방 심하게 발작하고 몹시 상하였으면
병이 오래 있다가 천천히 발작한다.
해학이란 학질이 오래된 것을 말한다.
여름에 더위에 상하여 습열(濕熱)이 속에 몰려서 밖으로 배설되지 못하면
사기가 속에서 돌아다니다가 가을에 가서 학질이 생기게 한다[보명].
瘧之爲病 以暑舍于榮衛之間 得秋之風寒所傷而後發 亦有非暑因風寒感冒
而得之者 在於陽 則發熱 在於陰則發寒 幷則病 作離則病止 作止故有時
在氣則發早 在血則發晏 淺則日作 深則間日 或在頭項 或在背中 或在腰脊.
雖上下遠近之不同. 在太陽則一也(東垣).
학질은 영위 속에 서사가 들어와 있는데 가을에 풍한(風寒)에 상하면 생긴다.
그러나 서사가 들어와 있을 때 풍한에 상해도 생기지 않는 것도 있다.
사기가 양에 있으면 열이 나고 음에 있으면 오한이 난다.
정기와 사기가 뒤섞이면 병이 발작하고 갈라지면 멎으므로 발작했다 멎었다 하는
일정한 시간이 있게 된다.
사기가 기(氣)분에 있으면 빨리 발작하고 혈(血)분에 있으면 늦게 발작한다.
사기가 얕은 곳에 있으면 날마다 발작하고 깊은 곳에 있으면 하루 건너 발작한다.
그리고 사기가 머리나 목에 있거나 잔등의 한가운데 있거나 허리뼈에 있어서
위아래와 멀고 가까운 것이 같지 않지만 태양경에 있는 것은
하나와 같이 발작한다[동원].
大法風暑 當發汗 夏月多在風 凉處歇遂 閉其汗而不泄 故也(丹心).
대체로 풍사나 서사가 침범했을 때에는 반드시 땀을 내야 하는데 여름에
바람이 불고 서늘한 곳에만 있으면서 땀을 흘리지 않으면 학질이 생긴다[단심].
病氣 如凌虐人之狀
[又]曰 瘧有凌虐之狀 在傷寒久則爲壞證 在內傷久則爲勞瘵 然則豈美疾哉(入門).
앓는 증상이 사람을 견디지 못하게 포악스럽다고 하여 학질이라고 한다.
또는 견디지 못하게 포악한 증상이 있기 때문에 학질이라고도 한다.
상한(傷寒)이 오래되면 괴증(壞證)이 되고 내상(內傷)이 오래되면
노채(勞 )가 되는데 이것들도 다 좋지 못한 병이다[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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