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瘟疫治法][온역치법]
溫熱病者 夏至前發爲溫病
夏至後發爲熱病謂之伏氣
傷寒所謂冬傷於寒 春必病溫是也(丹心)
온열병(溫熱病)이 하지(夏至) 전에 생기면
온병(溫病)이 되고 하지가 지나서 생기면 열병(熱病)이 된다.
이것을 복기상한(伏氣傷寒)이라고 한다.
겨울에 한사(寒邪)에 상(傷)하면 봄에 가서 반드시
온병을 앓게 된다고 한 것은 이런 것을 두고 한 말이다[단심].
寒喧不時 人多疾疫(得效).
추워야 할 때에 춥지 않고 더워야 할 때에 덥지 않으면 흔히 돌림병이 생긴다[득효].
衆人 病一般者 是天行時疫 治有三法 宜補 宜散 宜降(丹心).
여러 사람의 병이 비슷한 것은 돌림병이다.
치료하는 데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보하는 것, 발산시키는 것, 내리는 것이다[단심].
治法 切不可作傷寒正治而大汗 大下 但當從乎中治而用少陽 陽明二經藥.
치료하는 방법은 결코 상한(傷寒)의 정치법대로 지나치게 땀을 내거나
지나치게 설사시키지 말고 중간 정도의 치료로 소양(少陽)과 양명(陽明),
이 2경맥의 약을 써야 한다.
少陽 小柴胡湯 陽明 升麻葛根湯二方並見寒門 加減治之(正傳).
소양경(少陽經)에는 소시호탕(小柴胡湯), 양명경(陽明經)에는
승마갈근탕(이 2가지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약재를 가감하여 치료한다[정전].
春發溫疫 宜葛根解肌湯, 夏發燥疫 宜調中湯,
秋發寒疫 宜蒼朮白虎湯方見暑門,
冬發濕疫 宜甘桔湯方見咽喉.
表證 用荊防敗毒散, 半表裏證 用小柴胡湯,
裏證 用大柴胡湯二方並見寒門.
宜補宜散宜降 用人中黃丸(入門).
봄에 생긴 온역 때에는 갈근해기탕을 쓰고
여름에 생긴 조역(燥疫) 때에는 조중탕을 쓰며
가을에 생긴 한역 때에는 창출백호탕(처방은 더위문에 있다)을 쓴다.
그리고 겨울에 생긴 습역 때에는 감길탕(처방은 인후문에 있다)을 쓰는데
표증(表證) 때에는 형방패독산을 쓰고
반표반리증(半表半裏證) 때에는 소시호탕을 쓰며
이증(裏證) 때에는 대시호탕(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쓴다.
인중황환은 보하는 데도 좋고 발산시키는 데도 좋으며 내리는 데도 좋다[입문].
溫病初證 未端積 先以敗毒散治之 看歸在何經 隨經施治(正傳).
온병의 초기에 증상이 확실치 못하면 먼저 패독산으로 치료하면서
병이 어느 경에 속하는가를 보아 그 경에 따라 정확한 치료를 해야 한다[정전].
九味羌活湯方見寒門 治瘟疫初感1~2日間服之 取效 如神(正傳).
구미강활탕(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온역이 생긴 초기에 1-2일 동안 먹으면 신기한 효과가 있다[정전].
又有大頭瘟 蝦蟆瘟 鸕鶿溫 別有條在下
또한 대두온, 하마온, 노자온 등은 아래의 다른 조항에 있다.
瘟疫 宜用聖散子 十神湯 柴胡升麻湯 解肌湯 香蘇散 芎芷香蘇散 十味芎蘇散 雙解散方見寒門
淸熱解毒散 加味敗毒散 神授太乙散 五瘟丹 茵蔯丸 人中黃丸 如意丹 黑奴丸(諸方).
온역 때에는 성산자, 십신탕, 시호승마탕, 해기탕, 향소산, 궁지향소산(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십미궁소산, 쌍해산(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청열해독산, 가미패독산, 신수태을산, 오온단,
인진환, 인중황환, 여의단, 흑노환 등을 쓴다[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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