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脈法][맥법]
趺陽脈 浮而數 浮則傷胃 數則傷脾.
邪氣獨留 心中則飢 邪熱不殺穀 潮熱發渴.
질양맥(跌陽脈)이 부(浮)하고 삭(數)하다면 부한 것은 위(胃)를 상한 것이고 삭한 것은 비(脾)를 상한 것이다.
사기(邪氣)만 명치 밑에 있으면 배가 고프고 사기와 열이 같이 있으면 음식이 소화되지 않으며 조열이 나고 갈증이 난다.
寸口脈弱 而遲弱者 衛氣微遲者 榮中寒 榮爲血 血寒則發熱 衛爲氣 氣微者 心內飢 飢而虛滿 不能食也.
촌구맥(寸口脈)이 약하고 지(遲)하다면 약한 것은 위기(衛氣)가 미약한 것이며 지한 것은 영기(榮氣)가 찬 것이다.
영(榮)은 혈(血)이라 하는데 혈이 차면 열이 난다.
위(衛)는 기(氣)라 하는데 기가 미약하면 명치가 쓰리고 그것이 쓰리면 헛배가 불러 먹지 못한다.
寸口脈弱而緩弱者 陽氣不足 緩者 衛氣有餘.
噫而呑酸 食卒不下 氣塡於膈上也.
註曰 胃中有未消穀 故噫而呑酸.
촌구맥이 약하고 완(緩)하다면 약한 것은 양기가 부족한 것이며 완한 것은 위기가 실한 것이다.
증상은 트림하고 생목이 괴며 갑자기 먹은 것이 내리지 않고 기가 가슴에 그득 찬다.
주해에는 “위에서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트림하고 생목이 괸다”고 씌어 있다.
寸口脈緊 胸中有宿食不化.
촌구맥이 긴한 것은 위속에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남아있는 것이다.
脈緊如轉索 無常者 有宿食也(仲景).
맥이 긴(緊)한 것이 마치 노끈을 꼬는 것처럼 나타나는 것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위에 남아있는 것이다[중경].
陽脈滑而緊 滑則胃氣實 緊則脾氣傷 得食不消者 此脾不和也.
양맥이 활(滑)하고 긴하다면 활한 것은 위기가 실한 것이고 긴한 것은 비기가 상한 것이다.
음식맛이 있어도 소화되지 않는 것은 비가 든든하지 못한 것이다.
脈浮滑而疾者 食不消 脾不磨也(東垣).
맥이 부활하면서 질(疾)한 것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았는데 또 비가 작용하지 못하는 것이다[동원].
氣口緊盛 爲傷於食 食不消化 浮滑而疾(脈訣).
기구맥이 긴성(緊盛)하면 음식에 상한 것이다.
음식이 소화되지 않으면 맥이 부활하면서 질하다[맥결].
內傷勞役 豁大不禁. 若損胃氣 隱而難尋 內傷飮食 滑疾浮沈(脈訣).
힘든 일에 너무 지쳐서 내상이 되면 맥은 활대하고 힘이 있다.
만일 위기를 상했으면 맥이 잘 짚이지 않는다.
음식에 상한 것은 맥이 활(滑), 질(疾), 부(浮), 침(沈)하다[맥결].
右寸氣口脈 急大而數 時一代 而澁 此飮食失節 勞役過甚 太過之脈也.
오른쪽 기구맥이 급대(急大)하고 삭(數)하며 때로 한번씩 멎으면서 삽한 것은
음식을 잘 조절해 먹지 못했거나 힘든 일에 너무 지친 것인데 이것은 지쳐서 나는 맥이다.
右關 胃脈損 弱甚 則隱而不見 但內顯脾脈之大數 微緩時一代 此飮食不節 寒溫失所之脈也.
위를 상하면 오른쪽 관맥은 위맥(胃脈)인데 이것이 몹시 약하면서 잘 알리지 않는다.
단지 비맥(脾脈)만이 대(大), 삭(數), 미(微), 완(緩)하면서 때로 한번씩 멎는 것은
차고 더운 음식을 알맞게 잘 조절해 먹지 못한 맥이다.
右關脈 沈而滑 此宿食不消之脈也.(正傳).
오른쪽 관맥이 침하면서 활한 것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남아있는 맥이다[정전].
宿食不消 則獨右關脈沈而滑.
經云 脈滑者 有宿食也(丹心).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오른쪽 관맥만이 침하면서 활하다.
내경에는 “맥이 활(滑)한 것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위장(胃腸)에 남아 있는 것이다”고 씌어 있다[단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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