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厥與四逆不同][궐여사역부동]

 

四逆者 四肢不溫也, 厥者 手足逆冷也,

傷寒 邪在三陽 則手足必熱 傳到太陰 手足自溫

사역(四逆)이라는 것은 팔다리가 따뜻하지 않은 것이고

()이라는 것은 손발이 싸늘한 것[逆冷]이다.

상한 때에 사기가 3(三陽)에 있으면 손발이 반드시 달고

이것이 태음(太陰)에 전경(傳經)되면 손발이 저절로 따뜻해진다.

 

至少陰 則邪熱漸深 故四肢逆 而不溫 及至厥陰則手足厥冷

사기(邪氣)가 소음(少陰)에 들어가면 열이 점점 깊이 들어가게 되므로

팔다리가 싸늘해졌다가 따뜻해지지 않는다.

궐음(厥陰)에 들어가면 손발이 싸늘해진다.

 

是又甚於逆 其四逆散方見上 少陰形證用藥 凉藥 以治四肢不溫

其四逆湯熱藥 以治寒極而成 逆厥者也.

이것은 사역보다 심한 것이다.

사역산은 성질이 서늘한 약이기 때문에 팔다리가 따뜻하지 못한 것을 치료하며

사역탕은 성질이 더운약이므로 찬 기운이 심하여 손발이 싸늘한 것을 치료한다.

 

四肢通冷 比之手足獨冷 則有間 夫死者 以四逆言之 可治者

以厥冷 言則亦可見 四逆 與手足厥冷之 有輕重淺深矣.

盖四肢通冷 其病爲重 手足獨冷 其病爲輕也.

팔다리가 다 찬 것은 손발만 싸늘한 것과 차이가 있는데

팔다리가 싸늘하면 죽고 손발만 싸늘하면 살 수 있다.

이와 같이 팔다리가 다 싸늘한 것과 손발만 싸늘한 데는 중()한 것과 경()한 것,

깊은 것과 얕은 것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체로 팔다리가 다 싸늘하면 병이 중하고 손발만 싸늘하면 병이 경하다.

 

四肢與手足 却有所分 以四字 加於逆字之上 是通指手足臂脛以上言也

以手足二字 加於厥逆 厥冷之上 是獨指手足言也.

盖以四逆 爲四肢通冷 厥爲手足 獨冷也(東垣).

팔다리와 손발이란 의미가 다른데 넉 사()’자를 거스를 역()’자의 위에 덧붙여

사역(四逆)이라고 한 것은 손발과 팔뚝과 정강이 위를 가리켜 말한 것이고

수족(手足)이라는 두 글자를 궐역(厥逆)

또는 궐랭(厥冷)이라는 글자 위에 덧붙인 것은 손발만 가리켜 말한 것이다.

대체로 사역(四逆)이라는 것은 팔다리가 다 싸늘한 것을 의미하고

()은 손발만 싸늘한 것을 의미한다[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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