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生剋順逆][오행생극순역]
五行者 金 木 水 火 土也.

相生者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也.
相剋者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也.
木主於東 應春.

火主於南 應夏.

金主於西 應秋.

水主於北 應冬.

土主於中央 應於長夏.
在天則爲氣 寒 暑 燥 濕 風也.

在地 則成形 金 木 水 火 土也.

互能相生 乃其始也 互能相剋 乃其終也 皆出乎天之性也.
其相剋者 子 皆能爲毋 復讐也.

木剋土 土之子金 反剋木 木之子火 反剋金 金之子水

反剋火 火之子土 反剋水 水之子木 反剋土也.
强可攻弱 土得木而達,

實可勝虛 水得土而絶, 陰可消陽 火得水而滅,

烈可敵强 金得火而缺, 堅可制柔 木得金而伐也(入式).
5행(五行)이란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이다.

상생(相生)한다는 것은 수는 목을 생(生)하고 목은 화를 생하며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하며 금은 수를 생한다는 것이다.

상극(相剋)한다는 것은 수는 화를 극(剋)하고 화는 금을 극하며

금은 목을 극하고 목은 토를 극하며 토는 수를 극한다는 것이다.

목은 동쪽과 봄에 속하고 화는 남쪽과 여름에 속하며 금은 서쪽과 가을에 속하고

수는 북쪽과 겨울에 속하며 토는 중앙과 늦은 여름에 속한다.

이것들이 하늘에서는 기(氣)가 되는데 찬 것과 더운 것, 마른 것과 젖은 것,

바람이 바로 그것들이다.

그리고 땅에서는 형체가 되는데 금, 목, 수, 화, 토가 바로 그것들이다.

상생하는 것이 그 시초가 되고 상극하는 것은 끝이 되는데

이것은 다 자연의 성질에서 나온 것이다.

상극(相剋)이란 아들격인 것이 어머니격인 것을 위하여 복수(復 )하는 것이다.

예하면 목이 토를 극(剋)할 때 토의 아들격인 금이 도리어 목을 극하며

목의 아들격인 화는 다시 금을 극하고 금의 아들격인 수는 다시 화를 극하며

화의 아들격인 토는 다시 수를 극하고 수의 아들격인 목은 다시 토를 극한다.

강한 것이 약한 것을 공격할 수 있으므로 토는 목을 만나면 통[達]하게 된다.

실한 것이 허한 것을 이기기 때문에 수는 토를 만나면 끊어진[絶] 다음에

양을 없어지게 하므로 화는 수를 만나면 없어진다.

맹렬한 것은 강한 것을 이기기 때문에 금이 화를 만나면 녹고

굳은 것은 부드러운 것을 자르기 때문에 목이 금을 만나면 베어진다[伐][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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