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臟死期][오장사기]
內經曰, 五藏受氣於其所生, 傳之於其所勝, 氣舍於其所生, 死於其所不勝.

病之且死, 必先傳行至其所不勝, 病乃死, 此言氣之逆行也, 故死.

肝受氣於心 所生之子, 傳之於脾 己之所勝, 氣舍於腎 生己之母, 至肺而死 勝己之鬼.

心受氣於脾, 傳之於肺, 氣舍於肝, 至腎而死.

脾受氣於肺, 傳之於腎, 氣舍於心, 至肝而死.

肺受氣於腎, 傳之於肝, 氣舍於脾, 至心而死.

腎受氣於肝, 傳之於心, 氣舍於肺, 至脾而死. 此皆逆死也.

一日一夜五分之, 此所以占死者之早暮也.  
내경에서는 "오장은 병기(病氣)를 자기가 생(生)하는 곳에서 받아서

자기가 이기는 곳에 전하며, 그 기는 자기를 생하는 곳에 머무르다가

자기가 이기지 못하는 곳에 가서 죽는다.

병이 들어 죽게 될 때는 반드시 병을 먼저 전하여

자기가 이기지 못하는 데 이르러 죽는다고 하는데,

이것은 기가 거꾸로 돌기 때문에 죽는 것이다.

간은 기를 심에서 받아 비에 전하고, 그 기는 신에 머물러 있다가 폐에 가서 죽는다.

심은 기를 비에서 받아 폐에 전하고, 그 기는 간에 머물러 있다가 신에 가서 죽는다.

비는 기를 폐에서 받아 신에 전하고, 그 기는 심에 머물러 있다가 간에 가서 죽는다.

폐는 기를 신에서 받아 간에 전하고, 그 기는 비에 머물러 있다가 심에 가서 죽는다.

신은 기를 간에서 받아 심에 전하고, 그 기는 폐에 머물러 있다가 비에 가서 죽는다.

이것이 모두 역사(逆死)인 것이다.

하루 밤낮을 다섯으로 나누니,

이것으로써 죽을 때가 아침인지 저녁인지를 미리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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