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手足汗][수족한]
手足汗者, 津液自胃府傍達於外, 則手足自汗.

有熱聚胃府, 逼而出之者, 此陽明證也.

宜大柴胡湯 方見寒門 下之[入門].

손발에서 땀이 나는 것은 진액이 위(胃)로부터 몸의 겉에 이르기 때문에

손발에서 땀이 저절로 나는 것이다.

열이 위에서 모여 진액을 밀쳐나오는 것은 양명증이다.

대시호탕(처방은 한문에 있다)으로 설사시킨다(입문).

手足汗, 用芩連柏並補劑, 皆不效.

後以八物湯加半夏茯苓爲君, 白附子川烏爲佐使, 服之, 其汗卽無[綱目].

손발에서 땀이 나서 황금·황련·황백과 보하는 약을 같이 썼으나 모두 효과가 없었다.

그 뒤에 팔물탕에 반하와 복령을 더하여 군약으로 하고,

백부자와 천오를 좌약과 사약으로 하여 복용시켰더니 땀이 곧 멎었다(강목).  

治脚汗方, 白礬乾葛各五錢爲末.

水三椀, 煎十數沸, 逐日洗而纏之, 三五日自止[本事].

발에서 땀이 나는 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백반과 건갈 각 다섯 돈을 가루내어

물 세 사발을 넣고 10여 번 끓어오르게 달여 날마다 발을 씻고 싸매는데,

사흘에서 닷새 동안 하면 저절로 그친다(본사).

牡礬丹, 治兩腋汗兩脚心汗, 久不愈者宜用 方見前陰.

모반단은 양쪽 겨드랑이에서 땀이 나는 것과 양쪽 발바닥에서 땀이 나서

오랫동안 낫지 않는 데 쓴다(처방은 전음문에 있다).

'[內景篇] > [津液]' 카테고리의 다른 글

[漏風證][누풍증]  (0) 2019.11.07
[陰汗][음한]   (0) 2019.11.07
[心汗][심한]   (0) 2019.11.07
[頭汗][두한]   (0) 2019.11.06
[童子盜汗][동자도한]   (0) 2019.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