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內經曰, 肝在志爲怒.

又曰, 暴怒傷陰.

又曰, 大怒則形氣絶, 而血菀於上, 使人薄厥 菀鬱也, 薄厥謂氣絶也.

又曰, 血幷於上, 氣幷於下, 心煩惋善怒.

又曰, 怒則氣上.

又曰, 怒則氣逆, 甚則嘔血, 及飱泄矣.

내경에서는 간(肝)의 지(志)는 화내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또 갑자기 화를 내면 음(陰)을 상한다.고 하였다.

또한 크게 화를 내면 형기(形氣)가 끊어지고 혈(血)이 위로 올라가 뭉쳐서

사람이 기절하게 된다('원(菀)'은 뭉쳤다[鬱]는 뜻이고,

박궐(薄厥)은 기가 끊어진 것이다)고 하였다.

혈(血)이 위로 몰리고 기가 아래로 몰리면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근거리고 화를 잘 낸다"고 하였다.

또한 화를 내면 기가 위로 올라간다,

화를 내면 기가 거꾸로 올라가는데, 심하면 피를 토하고 삭지 않은 설사를 한다"고 하였다.


註云, 怒則陽氣逆上, 而肝木乘脾, 故嘔血及飱泄也.

又曰, 膽爲怒 肝膽之病, 實則爲怒.

又曰, 陰出之陽則怒.

왕빙의 주에서는 "화를 내면 양기가 거꾸로 오르고 간목(肝木)이 비(脾)를 억누르므로

피를 토하고 삭지 않은 설사까지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또 담(膽)은 화 때문에 병이 든다(간담의 병이 실(實)하면 화를 낸다)고 하였으며,

또 "음이 양을 내보내면[음에서 양이 나오면] 화를 낸다"고 하였다.


綱目曰, 怒在陰, 陽爲陰閉遏而不得伸也.

東垣曰, 多怒者, 風熱陷下於地中, 是也.

강목에서는 "화를 내는 근본은 음에 있는데,

양이 음에 막혀서 펼쳐지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동원은 "화를 잘 내는 것은 풍열이 땅속에 묻혀 있는 모습이다"라고 한 것이 이 말이다.

先賢詩曰, 怒來劇炎火, 焚和徒自傷, 觸來勿與競, 事過心淸凉.

柳公度善養生, 年八十餘, 步履輕健. 或求其術.

答曰, 吾無術, 但平生未嘗以元氣佐喜怒, 使氣海常溫耳[延壽書].

옛 현인의 시에 "화를 심하게 내면 불이 타올라 화기(和氣)를 태워 자신만을 상하니

어떤 일을 당하여 더불어 다투지 마라.

그 일만 지나면 마음이 맑고 시원해지리"라고 하였다.

유공도는 양생을 잘 하여서 나이가 80이 넘었는데도 걸음걸이가 가볍고 씩씩하였다.

어떤 사람이 그 방법을 묻자 "나에게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평생 원기(元氣)로써 감정[喜怒]을 북돋은 적이 없고,

기해(氣海)를 항상 따뜻하게 하였을 뿐이다"라고 말하였다(연수서).

七情傷人, 惟怒爲甚, 盖怒則肝木便克脾土, 脾傷則四藏俱傷矣[綱目].

칠정은 사람을 상하게 하는데, 그 중에서도 화를 내는 것이 가장 심하다.

대개 화를 내면 간목(肝木)이 곧 비토(脾土)를 누르는데,

비가 상하면 나머지 네 개의 장(臟)도 모두 상한다(강목).

治怒方.
香附末甘草末各一兩. 右和勻, 每三錢, 白湯調下[丹心].
치노방.
향부자가루, 감초가루 각 한 냥씩을 골고루 섞어 한 번에 서 돈씩 끓인 물에 타서 먹는다(단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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