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氣絶候][기절후]
靈樞曰, 五陰氣俱絶, 則目系轉, 轉則目運, 目運者, 爲志先死, 志先死則遠一日半死矣.
六陽氣俱絶, 則陰與陽相離, 離則腠理發泄, 絶汗乃出, 故旦占夕死, 夕占旦死
絶汗者, 大如珠出而不流也.
영추에서는 "오장의 음기가 모두 끊어지면 목계(目系)가 뒤틀리고 목계가 뒤틀리면 눈이 뒤집어지고 눈이 뒤집어지면 오지가 먼저 죽고 오지가 먼저 죽으면 늦어도 하루 반 안에 죽는다.
육부(六腑)의 양기가 모두 끊어지면 음과 양이 서로 분리되고 음과 양이 분리되면 주리(腠理)가 열려 절한(絶汗)이 곧 나오니, 이러한 증상이 아침에 나타나면 저녁에 죽고, 저녁에 나타나면 다음날 아침에 죽을 것임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절한은 구슬만 한 크기의 땀이 맺혀서 흐르지 않는 것이다.
又曰, 六府氣絶于外者, 上氣脚縮.
五臟氣絶于內者, 下利不禁, 甚者手足不仁.
또 "육부의 기가 바깥[外]에서 끊어지면 상기(上氣)하고 다리가 위축되며,
오장의 기가 안[內]에서 끊어지면 설사가 멈추지 않고 심하면 팔다리를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한다"고 하였다.
又曰, 若陽氣前絶, 陰氣後竭者, 其人死, 身色必靑.
陰氣前絶, 陽氣後竭者, 其人死, 身色必黃, 腋下溫, 心下熱也[仲景].
또 "만약 양기가 먼저 끊어지고 음기가 후에 다 말라 없어지면 그 사람은 죽는데, 몸의 색깔이 반드시 푸를 것이다.
음기가 먼저 끊어지고 양기가 후에 다 말라 없어지면 그 사람은 죽는데, 몸의 색깔은 반드시 누렇고 겨드랑이 밑이 따뜻하고 명치끝에는 열이 있다"고 하였다(중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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