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搬運服食][반운복식]
養性書曰, 凡人修養攝生之道, 各有其法, 大槪勿要損精耗氣傷神.
此三者, 道家謂之全精全氣全神是也.
每於雞鳴時, 便可起坐, 擁衾調息, 叩齒聚神, 良久, 神氣旣定,
方行火候搬運, 數十遍, 便覺渾身和暢, 血脈自然流通.
當此之時, 華池水生, 神氣滿谷, 便當大漱嚥下, 納入丹田以補元陽.
如搬運了, 就喫平昔補養的藥餌. 以兩手摩擦令熱, 乃行導引之法.
行畢, 方可櫛漱盥洗.
乃焚香默誦洞章一遍, 逍遙步庭, 約行百步.
待日高三五丈, 方可食粥.
食畢, 以手捫腹, 行二三百步.
此養生大略, 不可不知.
양성서에서는 "사람이 수양하고 섭생하는 도(道)에는 각각의 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 정(精)을 손상시키거나 기(氣)를 소모시키거나 신(神)을 상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이 세 가지는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정을 온전히 하고 기를 온전히 하고
신을 온전히 하는 방법이다.
매일 닭이 울 때 곧바로 일어나 앉아 이불로 몸을 싸고 숨을 고르게 한 뒤
이[齒]를 부딪쳐 신을 모은다.
이를 오래 하면 신기(神氣)가 안정되고, 화후(火候)가 돌기 시작한다.
이렇게 수십 번 반운(搬運)하면 온몸이 편안하고 느긋해지면서 혈맥이 자연스럽게 통한다.
이때가 되면 입 안에는 침이 생기고, 신기가 온몸에 가득하게 된다.
그러면 양치질하듯이 침을 꿀꺽 삼켜서 단전(丹田)으로 끌어들여 원양(元陽)을 보(補)한다.
이렇게 반운이 끝나면 곧 평소에 먹던 보양(補養)하는 약이(藥餌)를 먹는다.
두 손을 마찰하여 열이 나게 하는데, 이것이 도인(導引)하는 방법이다.
이를 끝냈으면 머리를 빗고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씻은 다음 향(香)을 피우고
동장을 한 번 조용히 외우고 정원을 이리저리 거니는데, 대략 100걸음 정도 걷는다.
해가 열다섯 장 높이로 뜰 때까지 기다렸다가 죽을 먹고,
다 먹은 뒤에는 손으로 배를 문지르고 2,300걸음을 걷는데
이것이 양생의 대략적인 방법이니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胎息論曰, 凡服食, 須半夜子後, 瞑目盤坐,
面東, 呵出腹內舊氣三兩口, 然後停息, 便於鼻內微納淸氣數口.
舌下有二穴, 下通腎竅, 用舌柱上顎, 存息.
少時, 津液自出, 灌漱滿口, 徐徐嚥下, 自然灌注五臟.
此爲氣歸丹田矣.
如子後丑前不及, 寅前爲之亦可, 臥中爲之亦可.
태식론에서는 "보통 복식(服食)은 한밤중 자시(子時)가 지나 눈을 감고 바르게 앉아서
얼굴을 동쪽으로 향하고, 뱃속의 오래된 기를 밖으로 두세 모금 불어 내보낸 뒤에,
숨을 멈추었다가 곧 코 안으로 맑은 기를 약간씩 여러 모금 들이마신다.
혀 밑에는 두 개의 구멍이 있어서 아래로 신(腎)의 구멍과 통한다.
혀를 입천장에 붙이고 잠깐 숨을 멈춘다.
오래지 않아 침이 저절로 흘러나와 입에 가득 고이게 되는데,
이 침을 천천히 삼키면 자연히 오장(五臟)으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
이것이 기를 단전(丹田)에 모으는 방법이다.
자시(子時) 이후 축시(丑時) 이전에 하고 인시(寅時) 이전에 끝내야 한다.
누워서 하여도 된다"고 하였다.
又曰, 人能常食玉泉, 令人長年, 面有光色.
玉泉者, 口中唾也.
雞鳴時, 早晨時, 日出時, 禺中時, 日中時, 晡時,
日沒時, 黃昏時, 夜半時, 一日凡九次漱口嚥之.
또한 "늘 옥천(玉泉)을 삼키면 오래 살게 되고 얼굴에 광택이 있게 된다.
옥천이란 입 안의 침이다.
닭이 울 때, 이른 새벽, 해가 뜰 때, 오전 10시에서 11시 사이,
한낮,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 해가 질 때, 땅거미가 내려앉을 때,
한밤중의 시간에 하루 아홉 차례씩 침으로 입을 양치질하고 삼킨다"고 하였다.
臞仙曰, 漢蒯京, 年百二十歲, 氣力甚壯, 言朝朝服食玉泉, 叩齒二七, 名曰鍊精.
又杜景升王眞常, 漱玉泉嚥之, 謂之胎息.
구선은 "한(漢) 나라의 괴경(蒯京)이 나이가 120세인데도 기력이 매우 좋았는데,
그는 매일 아침 침을 삼키고 이를 마주치기[叩齒]를 14번씩 한다고 하였다.
이를 연정이라 한다.
또한 두경승(杜景升)과 왕진상(王眞常)은 항상 침을 양치질하여 삼켰는데
이를 태식(胎息)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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