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道無早晩][학도무조만]
延壽書曰, 人者物之靈也.
壽本四萬三千二百餘日 卽一百二十歲. 洪範一曰壽百二十歲.
元陽眞氣本重三百八十四銖 一斤也.
內應乎乾. 乾者, 純陽之卦也.
人晝夜動作施泄, 散失元氣, 不滿夭壽, 至六陽俱盡, 卽是全陰之人, 易死也.
年倒八八, 卦數已極, 汞少鈆虛, 欲眞元之復, 不亦晩乎.
吁, 剝不窮則復不返, 陰不極則陽不生, 若遇明師指訣, 信心苦求, 則雖一百二十歲, 猶可還乾.
譬如樹老, 用嫩枝再接, 方始得活. 人老用眞氣還補, 卽返老還童.
연수서에서는 "사람은 만물의 영장이다.
수명은 본래 4만 3천 2백여 일 즉 120세이다.
홍범에서는 수명을 120세라고 하였다.
원양진기(元陽眞氣)의 본래 무게는 384수(한 근이다)이다.
안으로는 건(乾)에 응(應)하는데, 건은 순양(純陽)의 괘(卦)이다.
사람이 밤낮으로 움직이고 배설하여 원기(元氣)가 흩어져버리면 장수하지 못하고
일찍 죽는데, 육양(六陽)이 다 마르면 오로지 음(陰)만 남은 사람이 되어 쉽게 죽는다.
나이가 64세가 되면 괘수(卦數)가 이미 다 차서 홍연(汞鉛)이 허(虛)해지니,
그제야 진원(眞元)이 다시 회복되기를 바란다면 늦지 않겠는가?
그러나 박궤(剝卦)가 다하지 않으면 복궤(復卦)로 돌아가지 않고,
음이 극에 달하지 않으면 양(陽)도 생기지 않는 것이니
만약 훌륭한 스승을 만나 가르침을 받아 믿음을 갖고 힘써 구한다면
비록 음이 극에 달한 120세라도 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는 마치 나무가 늙어도 어린 가지를 접붙이면 싱싱하게 자라는 것과 같아서,
사람이 늙어도 진기(眞氣)를 잘 써서 환정보뇌(還精補腦)하면
노인이 어린아이로 돌아갈 수 있다.
昔馬自然, 到六十四歲, 怕老怕死, 汲汲求道.
遇劉海蟾, 傳以長生之訣, 遂得壽於無窮.
彼何人, 晞之則是, 特在一覺頃耳.
옛날에 마자연(馬自然)이 64세가 되자 늙고 죽는 것을 무서워하였다.
그래서 쉬지 않고 힘써서 도(道)를 구하다가 마침
유해섬(劉海蟾)을 만나 오래 사는 비결을 전수받아 장수하였는데,
그 사람도 별다른 사람은 아니다.
가르침을 받으면 이렇게 되니, 다만 한순간의 깨달음이 있었을 뿐이다"라고 하였다.
悟眞篇註曰, 呂純陽六十四歲遇正陽眞人.
葛仙翁六十四歲遇鄭眞人.
馬自然六十四歲遇劉海蟾.
皆方修金丹之道而成仙.
三仙皆於晩年修道而成.
盖是壯年慕道, 持戒積符, 至六十四方得金丹眞傳, 故成道之速.
若夫世人, 嗜慾喪精, 思慮損神, 疲勞耗氣, 眞陽旣失,
雖聞大道於六十四歲之前, 亦難成功.
倘能絶慾於早年, 求道於壯歲, 及色身未壞, 精氣未耗,
遇師得旨, 下手速修, 庶幾可冀三仙之得道也.
오진편주에서 "여동빈(呂洞賓)은 64세에 종리권(鍾離權)을 만났고,
갈홍은 64세에 정은(鄭隱)을 만났으며, 마자연은 64세에 유해섬을 만났는데,
모두 그때 비로소 금단(金丹)의 도(道)를 수련하여 신선이 되었다.
이들 세 신선 모두는 늦게 도를 수련하여 신선이 된 것이다.
이는 장년(壯年)에 도를 받들어서 계율을 지키고 부(符)를 쌓다가
64세에 이르러 비로소 금단의 참다운 진수를 전수받아서 도를 빨리 이루게 된 것이다.
만약 세상 사람들처럼 욕정으로 정(精)을 없애고,
이런저런 생각으로 신(神)을 손상시키고,
피로가 지나쳐 기를 손상시켜 진양(眞陽)을 이미 잃어버렸다면,
64세 이전에 대도(大道)를 배우더라도 공을 이루기 어렵다.
만약 일찍 욕심을 끊고 장년에 도를 구한다면,
또한 형색과 몸이 아직 무너지지 않고 정과 기가 손상되지 않았을 때
스승을 만나 가르침을 받는다면 비록 무딘 사람이라도 빨리 수련할 수 있으니,
앞의 세 신선[三仙]이 얻은 도를 바랄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內景篇] > [身形]' 카테고리의 다른 글
[搬運服食][반운복식] (0) | 2019.09.19 |
---|---|
[人心合天機][인심합천기] (0) | 2019.09.19 |
[虛心合道][허심합도] (0) | 2019.09.18 |
[以道療病][이도요병] (0) | 2019.09.18 |
[四氣調神][사기조신] (0) | 2019.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