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氣調神][사기조신]
春三月, 此謂發陳, 天地俱生, 萬物以榮, 夜臥早起, 廣步於庭 被髮緩形,
以使志生, 生而勿殺, 予而勿奪, 賞而勿罰, 此春氣之應, 養生之道也.
逆之則傷肝, 夏爲寒變, 奉長者少.
봄의 3개월은 묵은 것에서 새롭게 돋아나는 계절[發陳]이다.
천지(天地)가 모두 살아나고 만물이 싱싱하다.
봄에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한가로이 뜰을 거닐며 머리를 풀어헤치고
몸을 느긋하게 하여 마음에 무언가 자꾸 생겨나게 하여야 한다.
살아 있는 것을 살리되 죽이지 말며, 남에게 베풀되 빼앗지 말며,
상(賞)을 주되 처벌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봄 기운에 맞추어 봄의 기(氣)인 싹트는 기[生]을 기르는 도(道)이다.
이를 거스르면 간(肝)이 손상되고 여름이 되면 찬 기운으로 인한 병이 생기니
여름의 기(氣)인 자라나는 기[長]를 받아들이기에 부족하다.
夏三月, 此謂蕃秀, 天地氣交, 萬物華實, 夜臥早起, 無厭於日, 使志無怒,
使華英成秀, 使氣得泄, 若所愛在外, 此夏氣之應, 養長之道也.
逆之則傷心, 秋爲痎瘧, 奉收者少, 冬至重病.
여름 3개월은 모든 것이 무성하고 아름다운 계절[蕃秀]이니,
하늘과 땅의 기가 서로 교류하고, 자라는 모든 것은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여름에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햇빛을 싫어하지 말고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풀과 나무가 무성해지게 하고 늘 밖을 그리워하듯 기를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이것이 여름 기운에 맞추어 여름의 기(氣)인 자라남[長]을 기르는 도(道)이다.
이를 거스르면 심(心)이 상하여 가을이 되면 학질에 걸리니
가을의 거두어들이는 기[收]를 받아들이기에 부족하며, 나아가 겨울이 되면 중병에 걸린다.
秋三月, 此謂容平, 天氣以急, 地氣以明, 早臥早起, 與雞俱興, 使志安寧,
以緩秋刑, 收斂神氣, 使秋氣平, 無外其志, 使肺氣淸, 此秋氣之應, 養收之道也.
逆之則傷肺, 冬爲飱泄, 奉藏者少.
가을 3개월은 모든 것이 꽉 차는 계절[容平]이다.
하늘의 기는 급해지고 땅의 기는 맑고 밝아진다.
가을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이는 곧 닭 우는 소리와 함께 일어나는 것이다.
마음을 안정시켜서 가을의 매서운 기를 누그러뜨려야 하며,
신기(神氣)를 안으로 끌어들여 가을의 기운이 고르게 되도록 하여야 한다.
뜻을 밖에 두지 말고 폐기(肺氣)를 맑게 한다.
이것이 가을의 기운에 맞추어 거두어들이는 기[收]를 기르는 도(道)이다.
이를 거스르면 폐(肺)를 상하여 겨울이 되면 손설(飱泄)에 걸리니
겨울의 갈무리하는 기[藏]를 받아들이기에 부족하다.
冬三月, 此謂閉藏, 水氷地坼, 無擾乎陽, 早臥晩起, 必待日光, 使志若伏若匿,
若有私意, 若已有得, 去寒就溫, 無泄皮膚, 使氣亟奪, 此冬氣之應, 養藏之道也.
逆之則傷腎, 春爲痿厥, 奉生者少.
겨울 3개월은 닫고 갈무리하는 계절[閉臟]이다.
물은 얼고 땅은 갈라진다.
양기(陽氣)를 요동시키지 말아라.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야 한다.
일어날 때는 반드시 해가 뜨기를 기다린다.
마음속에 무언가 감춘 듯 밖으로 드러내지 말고,
사사로운 마음이 있는 듯하고 무언가 귀한 것을 얻은 것처럼 하며,
추운 기를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다만, 땀은 나지 않게 하여 기를 빼앗기지 않도록 한다.
이것이 겨울의 기운에 맞추어 갈무리하는 기[臟]를 기르는 도(道)이다.
이를 거스르면 신(腎)을 상하여 봄이 되면 위궐(痿厥)이라는 병에 걸리니,
봄의 싹트는 기[生]를 받아들이기에 부족하다.
夫四時陰陽者, 萬物之根本也,
所以聖人春夏養陽, 秋冬養陰, 以從其根,
故與萬物沈浮於生長之門.
逆其根則伐其本, 壞其眞矣.
故陰陽四時者, 萬物之終始也, 死生之本也,
逆之則災害生, 從之則挈疾不起, 是謂得道[內經].
사계절과 음양은 만물의 근본이다.
성인이 봄과 여름에는 양(陽)을 기르고,
가을과 겨울에는 음(陰)을 기르는 것은 그 근본을 따르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만물과 더불어 생장(生長)하는 문(門)에 잘 대처한다.
이러한 근본 원리를 거스르면 생명의 근원을 해치게 되어 진기[眞]를 무너뜨리게 된다.
그러므로 음양과 사계절은 만물의 시작과 끝이며 죽고 사는 것의 근본이다.
이를 거스르면 삶을 해치게 되고,
잘 따르면 위험한 병이 생기지 않으므로 이를 도를 얻었다고 한다(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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