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神爲一身之主][신은 온몸을 주관한다]

[內經](靈蘭秘典論篇 第八)曰 心者 君主之官 神明出焉.

내경에는 ()은 군주지관으로서 신명(神明)이 여기서 나온다고 씌어 있다.


[無名子]曰 天一生水 在人曰精 地二生火 在人曰神.

무명자(無名子)는 하늘이 처음 물을 내었는데 사람에게 있어서 정()이다.

땅이 두번째로 불을 내었는데 사람에게 있어서 신()이다고 하였다.


[回春]曰 心者一身之主 淸淨之府 外有包絡 卄之

其中精華之聚萃者 名之曰神 通陰陽 察纖毫 無所紊亂.

회춘에는 심은 온몸을 주관하고 깨끗하게 하는 곳이다.

겉부분에는 포락(包絡)이 둘러싸여 있고 그 한가운데에 정화(精華)가 모여 있는데

그것을 신()이라고 한다.

신은 음과 양에 모두 통하고 있으면서 섬세한 것까지 살피며 문란한 것이 없다고 씌어 있다.


[邵子]曰 神統於心 氣統於腎 形統於首 形氣交而神 主乎其中 三才之道也.

소자(邵子)는 ()은 심()의 통제를 받고 기()는 신()의 통제를 받으며 

형체는 머리의 통제를 받는다.

형체와 기가 배합되고 신이 주관하기 때문에 이것이 

즉 삼재지도(三才之道)이다고 하였다.


內經(八正神明論篇 第二十六)曰 太上養神 其次養形

故養神者 必知形之肥瘦 榮衛血氣之盛衰 血氣者 人之神 不可不謹養也.

내경에는 제일 좋은 것은 신()을 보양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형체를 보양하는 것이다.

때문에 신()을 보양하는 사람은 반드시 몸이 살찌고

여윈 것과 영위(榮衛), 혈기가 왕성하고 쇠약해지는 것을 알아야 한다.

혈기(血氣)란 것은 사람의 신()이다.

때문에 이것을 아끼고 보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씌어 있다.


[註]云 神安則壽延 神去則形獘 故不可不謹養也.

주해에는 신이 편안하면 오래 살고 신이 없어지면 육체도 없어진다.

그러므로 아끼고 보양해야 한다고 씌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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