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用藥權變][용약권변]
內經(至眞要大論篇 第七十四)曰 寒者 熱之, 熱者 寒之,

微者 逆之, 甚者 從之, 逆者 正治, 從者 反治, 從少從多 觀其事也.  
帝曰 何謂反治.

岐伯曰 熱因寒用 寒因熱用.

塞因塞用 通因通用 必伏其所主而先其所因.

其始則同 其終則異 可使破積 可使潰堅 可使氣和 可使必已(至眞要大論篇 第七十四).
내경에 “한증(寒證)이면 덥게 하고 열증(熱證)이면 차게 하고

경[微]하면 역치[逆]하고 심(甚)하면 종치[從]해야 한다“고 씌어 있다.

역치라는 것은 정치(正治)법을 말하는 것이고 종치라는 것은 반치(反治)법을 말하는 것이다.

반치법을 많이 쓰는가 적게 쓰는가 하는 것은 병의 상태에 따라 맞게 해야 한다.

황제(黃帝)가 ”반치법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하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岐伯)이 ”성질이 더운약은 차게 해서 쓰고

성질이 찬약은 덥게 해서 쓰며 막힌데 막히게 하는 약을 쓰고

통하는데 통하게 하는 약을 쓰되 반드시 주되는 병의 원인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시작은 같지만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렇게 하면 적(積)도 해칠 수[破] 있고 뜬뜬한[堅] 것도 묽어지게 할 수 있으며

기(氣)를 고르게[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낫는다”고 대답하였다.
微者 逆之 甚者 從之 何謂也.

盖治寒以熱 必凉而行之.

治熱以寒 必溫而行之.

此亦欲其調和也.

盖病 有微 有甚 微者 逆治 理之正也.

甚者 從治 理之權也(東垣).
경[微]하면 역치하고 중[甚]하면 종치[從]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그것은 한증(寒證)이나 성질이 더운약으로 치료하되 반드시 차게 하여 쓰고

열증(熱證)은 성질이 찬약으로 치료하되 반드시 덥게 하여 쓰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면 조화되게 된다.

병에는 경한 것과 중한 것이 있는데 경할 때에는 역치[逆]하는 것이 원칙이고

중할 때에는 종치[從]하는 것이 증상에 맞는 것이 된다[동원].
如硝黃大寒之藥 熱服 是寒因熱用也.

如薑附大熱之藥 冷服 是熱因寒用也(內經 至眞要大論篇 第七十四).
망초와 대황은 성질이 몹시 찬약인데 이것을 덥게 하여 먹는 것은

찬약을 덥게 해서 쓰는 것이다.

건강과 부자는 성질이 몹시 더운약인데 이것을 차게 하여 먹는 것은

더운약을 차게 해서 쓰는 것이다[내경].
積熱 用苦寒藥 必以薑汁 酒製

沈寒 用熱藥如附子 必用童便 蜜製 亦寒因熱用 熱因寒用也
열이 몰린 데는 맛이 쓰고 성질이 찬약을 쓰되 반드시 생강즙이나 술에 법제하여 써야 한다.

침한(沈寒)에는 부자같이 성질이 더운약을 쓰되 반드시 동변이나 꿀물에 법제하여 써야 한다.

이것 역시 성질이 찬약을 덥게 해서 쓰고 더운약을 차게 해서 쓰는 것이다[입문].
~中略~塞 如腫脹 補中. 通 如痢疾 宜下(入門).
막는다[塞]는 것은 부종[腫]이나 창만[脹] 때 중(中)을 보하는 것 같은 것이고

통하게 한다는 것은 이질(痢疾)에 설사약을 쓰는 것 같은 것이다[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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