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濇促結代 脈皆中止][색촉결대 맥개중지]
澁脈細而遲 往來難 時一止 然 三秋診 得澁 爲秋正脈

右手寸口浮短而澁 爲肺正脈 非病脈也(脈訣).
색맥( 脈)이란 가늘면서 더디게 뛰고 순조롭지 못하며 때로 한번씩 멎는 맥이다.

그러나 가을철에 색맥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인 맥이다.

오른쪽 촌구(寸口)맥이 부단(浮短)하면서 색한 것은

폐(肺)의 정상맥이지 병이 있는 맥이 아니다[맥결].
脈來緩時一止復來 名曰結

脈來數時一止復來 名曰促

陽盛則促 陰盛則結 此皆病脈(仲景).
맥이 느리게 뛰면서 때로 한번씩 멎었다가 다시 뛰는 것을 결(結)맥이라고 하고

맥이 빠르게 뛰면서 때로 한번씩 멎었다가 다시 뛰는 것을 촉(促)맥이라고 한다.

양(陽)이 성해야 촉맥(促脈)이 나타나고

음(陰)이 성해야 결맥(結脈)이 나타나므로 이것은 다 병이 있는 맥이다[중경].
其促有五 一曰氣 二曰血 三曰飮 四曰食 五曰痰

但藏熱則脈促 以其血 痰飮 留滯不行故也 促 結 非惡脈也(三因).
촉맥이 나타나는 원인은 5가지인데

그 첫째는 기(氣), 둘째는 혈(血), 셋째는 음(飮), 넷째는 식(食), 다섯째는 담(痰)이다.

5장에 열(熱)이 있으면 촉맥(促脈)이 나타난다.

그것은 장(藏)에 열이 있으면 기혈(氣血)과 담음(痰飮)이 머물러 있으면서 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촉맥(促脈)과 결맥(結脈)이 좋지 못한 맥은 아니다[삼인].
促 結 二脈爲邪碍而歇止也 脈促 手足厥逆者 可灸之

脈乍結 手足厥冷者 當吐之 宜瓜蒂散(方見吐門)灸之 吐之 所以逐去其邪也(仲景). 
촉맥과 결맥 이 2가지 맥은 사기(邪氣)의 장애로 멎는 맥이다.

맥이 촉(促)하면서 팔다리가 싸늘할 때에는 뜸을 뜨는 것이 좋다.

맥이 잠깐동안 결(結)해지면서 팔다리가 싸늘할 때에는 토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데는 과체산(瓜 散, 처방은 구토문에 있다)를 쓴다.

뜸을 뜨거나 토하게 하는 것은 사기를 몰아내는 방법이다[중경].
不因病而羸瘦 脈有止 曰代 其脈

往來緩 動而中止 不能自還 因而復動 名曰代

代 眞死脈也(活人) 吐門 轉載
원인을 모르는 병으로 몸이 여위면서 맥이 때로 멎는 것을 대(代)맥이라고 한다.

대맥이란 천천히 뛰다가 멎기는 하는데 완전히 멎지 않고 곧 다시 뛰는 맥을 말한다.

그러나 대맥이 나타나면 정말 죽을 수 있다[활인].
代者 脾絶之脈 脾脈者 平和不可得見 衰乃見耳

如雀之啄 如屋漏水之下滴 是脾之衰見也(難經)
대맥은 비(脾)기가 끊어지면 나타나는 맥이다.

비의 맥은 비가 고르로울[平和] 때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비가 쇠약해지면 나타난다.

참새가 모이를 쫓는 모양 같거나

처마에서 물이 떨어지는 모양 같은 맥은 비가 쇠약한 맥이다[난경].
傷寒脈結 代 心動悸 灸甘草湯(方見下)主之
若暴損氣血 以至元氣不續而止 可治之以人蔘黃耆湯(方見脈部脈訣)
상한(傷寒) 때 결대맥(結代脈)이 나타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는

구감초탕(灸甘草湯, 처방은 아래에 있다)을 쓴다.

만일 기혈(氣血)이 몹시 상하여 원기(元氣)가 이어지지 못해서 맥이 멎는 데는

인삼황기탕(人蔘黃 湯, 처방은 맥부분에 있다)을 쓴다[맥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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