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厥有寒熱][궐유한열]
王太僕云, 厥者, 氣逆上也, 世謬傳爲脚氣.
內經曰, 寒厥者, 手足寒也, 熱厥者, 手足熱也.
蓋陽衰於下, 則爲寒厥, 陰衰於下, 則爲熱厥,
陰陽之氣, 不相接續, 則爲厥[綱目].
왕빙은 "'궐(厥)'이란 기가 위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세상에 이것이 잘못 전해져 각기(脚氣)가 되었다.
내경에서는 "한궐이란 손발이 찬 것이고, 열궐이란 손발이 뜨거운 것이다.
대체로 양기가 아래에서 쇠약해지면 한궐이 되고
음기가 아래에서 쇠약해지면 열궐이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음양의 기가 서로 맞닿아 이어지지 못하여 궐이 된 것이다(강목).
厥證, 多以不勝乘其所勝,
如腎移寒於脾, 則爲寒厥, 心移熱於腎, 則爲熱厥[入門].
궐증이란 대개 이기지 못하는 것이 이기는 것을 올라탄[乘] 것이다.
예를 들면 신(腎)이 한기를 비(脾)에 옮기면 한궐이 되고
심(心)이 열기를 신에 옮기면 열궐이 된다(입문).
厥論, 寒熱皆由腎之精氣內竭而成也[綱目].
소문 궐론에서 말한 한궐과 열궐은 모두 신의 정기가 안으로 고갈되어 그렇게 된 것이다(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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