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養性禁忌][양성금기]
養性書曰, 善攝生者, 無犯日月之忌, 無失歲時之和.
須知一日之忌, 暮無飽食, 一月之忌, 晦無大醉,
一歲之忌, 冬無遠行, 終身之忌, 夜不燃燭行房.
又曰, 喜怒損志, 哀戚損性, 榮華惑德, 陰陽竭精, 學道之大忌也.
양성서에서는 "섭생을 잘 하는 사람은 그 날이나 그 달에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어기지 않고
그 해와 그 계절의 기운과 조화를 잃지 않는다.
하루의 금기는 저녁에 배부르게 먹지 않는 것이고,
한 달의 금기는 그믐에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며,
한 해의 금기는 겨울에 멀리 가지 않는 것이고,
평생의 금기는 밤에 불을 켜고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임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지나치게 기뻐하거나 화를 내면 지(志)를 상하게 되고,
지나치게 슬퍼하면 성(性)을 상하고, 지나친 부귀영화는 덕을 흔들리게 하고,
지나친 성생활은 정(精)을 말리므로
이것이 도(道)를 배우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금기이다" 라고 하였다.
眞誥曰, 眼者身之鏡, 耳者體之牖.
視多則鏡昏, 聽衆則牖閉. 面者神之庭, 髮者腦之華.
心憂則面戚, 腦減則髮白. 精者人之神, 明者身之寶.
勞多則精散, 營競則明消.
진고에서는 "눈은 몸의 거울이고, 귀는 몸의 창이다.
보는 것이 많으면 거울이 흐려지고 듣는 것이 많으면 창문이 닫힌다.
얼굴은 신(神)이 드러나는 곳이고, 머리카락은 뇌(腦)가 표현되는 곳이다.
마음이 우울하면 얼굴이 야위고, 뇌가 줄어들면 머리카락이 희어진다.
정은 사람의 신이고, 밝음[明]은 몸의 보배이다.
지나치게 피로하면 정이 흩어지고 일을 다투면 밝음이 사라진다"고 하였다.
抱朴子曰, 養攝生者, 常少思少念少慾少事少語少笑少愁少樂少喜少怒少好少惡.
行此十二少者, 養性之都契也.
多思則神殆, 多念則志散, 多慾則志昏, 多事則形勞, 多語則氣乏, 多笑則藏傷,
多愁則心懾, 多樂則意溢, 多喜則妄錯昏亂, 多怒則百脈不定, 多好則專迷不理,
多惡則憔悴無歡. 凡此十二多不除, 則營衛失度, 血氣妄行, 喪生之本也.
포박자에서는 "섭생을 잘 하는 사람은 항상 생각을 적게 하고 걱정을 적게 하고
욕심을 적게 하고 일을 적게 하고 말을 적게 하고 웃음을 적게 하고 근심을 적게 하고
즐기는 것을 적게 하고 기쁨을 적게 하고 분노를 적게 하고 좋아하는 것을 적게 하고
미워하는 것을 적게 한다.
이 열두 가지를 적게 하는 것은 양성(養性)의 모든 강령이다.
생각을 많이 하면 신이 위태로워지고, 걱정을 많이 하면 뜻[志]이 흩어지고,
욕심을 많이 내면 뜻이 흐려지고, 일을 많이 하면 몸이 피곤하고,
말을 많이 하면 기가 적어지고, 많이 웃으면 오장(五臟)을 상하게 되고,
근심을 많이 하면 마음이 두려워지고, 너무 즐거워하면 뜻[意]이 넘치고,
너무 기뻐하면 헛갈리며 혼란하고, 화를 많이 내면 모든 맥[百脈]이 안정되지 않고,
너무 좋아하면 미혹되어 조리가 없고, 너무 싫어하면 초췌해지며 즐거움이 없어진다.
이 열두 가지 지나침을 없애지 못하면 영기와 위기가 잘못 돌고
혈기(血氣)가 제멋대로 돌게 되니 생명을 잃게 되는 근본이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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