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藏別論][오장별론]
黃帝問曰.
余聞方士或以腦髓爲藏.
或以腸胃爲藏.或以爲府.
敢問更相反.皆自謂是.不知其道.願聞其說.
황제께서 물으셨다.
나는 일찍이 도사들이 뇌나 수를 장이라고 하거나,
혹은 위나 장을 장이라고 하며, 또한 그들을 부라고 하기도 하는 것을 들었다.
이는 아무래도 서로 혼동된 것같이 생각되었으므로 그 점을 질문하였던바
그들은 모두 자설이 옳다고 주장하여 굽히지 않았다.
대체 어찌된 일인지 나로서는 잘 알 수가 없으므로 설명을 바라오.
岐伯對曰.
腦, 髓, 骨, 脈, 膽 女子胞.此六者.地氣之所生也.
皆藏於陰而象於地.故藏而不寫.名曰奇恒之府.
기백이 대답하였다.
뇌, 수 , 골, 맥, 담, 거기에 여자의 포 즉, 자궁을 가한 여섯 가지는 마치 땅이 가득 찬 것처럼
이들도 모두 형태가 충만 되어 있으므로 지(地)의 기의 대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의 정기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지와 흡사합니다.
또한 음의 정기를 갈무려 공허하게 되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예외의 부로서 기항의 부라고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夫胃大腸小腸三焦膀胱.
此五者.天氣之所生也.
其氣象天.故寫而不藏.此受五藏濁氣.
名曰傳化之府.此不能久留輸寫者也.
위 대장 소장 3초 방광의 이 5자는 마치 천이 허공인 것처럼
이들도 모두 공허하므로 천(天)의 기의 화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에는 구름이 생겨도 최후에는 비로써 하계에 내려오게 되는 것처럼
이 다섯 개의 기관은 물체가 들어가도 곧 나오게 되는 것이 천(天)과 흡사합니다.
이와 같이 들어간 물체는 곧 나오게 되어 속에 갈무리는 일이 없습니다.
이들은 5장에 영양분을 보내는 기관이므로 소화, 흡수, 배설의 부로서
전화의 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魄門亦爲五藏使.水穀不得久藏.
所謂五藏者.藏精氣而不寫也.
故滿而不能實.
마찬가지로 백문 즉 항문도 5장의 신하의 작용을 하는 곳이며,
여기도 음식물의 찌꺼기를 오래 저축할 수 없습니다.
5장이라 하는 것은 다섯 개의 장에 각각 대응하는 정, 신, 혼, 백, 의의
정기를 내장하고 있으며, 공허하게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가득 차 있어서 그 위에 물체를 넣을 수는 없습니다.
六府者.傳化物而不藏.故實而不能滿也.
所以然者.水穀入口.則胃實而腸虛.
食下.則腸實而胃虛.
故曰實而不滿.滿而不實也.
6부라고 하는 것은 음식물을 변화시키면서 차례로 넘겨 보내어
하나의 기관에 갈무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물체가 들어 있더라도 빈 곳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간 경우
먼저 위가 가득 차서 이 때는 장은 아직 공허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음식물은 장으로 이동하므로 이번에는 장이 가득 차고 위가 비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는 음식물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구석구석까지
가득 차지 않는 것이 부이며, 정기로 충만 되어 있어서 직접 물체를
담을 수 없는 것이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帝曰, 氣口何以獨爲五臟主.
황제께서 말씀하셨다.
기구에만 5장의 정기의 상태가 나타나는 것은 어찌된 까닭이요?
岐伯曰,
胃者, 水穀之海,六腑之大源也.
吳味入口, 藏於胃以養五臟氣, 氣口亦太陰也.
기백이 대답하였다.
위는 음식물이 모이는 곳이므로 수곡의 바다(海)라고 합니다.
여기는 6부의 작용의 대본이며, 소화기관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음식물의 5미가 입으로 들어가서 위에서 흡수되어 5장이
영양분을 보내어 그 정기를 기르기 때문입니다.
손의 요골경상돌기 안쪽의 촌구를 기구라고 부르며,
여기는 수태음 폐경의 박동부입니다.
是以五臟六腑之氣味, 皆出於胃, 變見於氣口.
故五氣入鼻. 藏於肺, 肺有病, 而鼻爲之不利也.
凡治病必察其下, 適其脈, 觀其志意, 與其病也.
5장 6부의 기의 근원은 모두 위에서 나와서 수태음 폐경에서 순서대로
분배되는 것이므로 5장 6부의 원래의 정기와 위의 기가 합쳐서
각기의 활동적인 정기로 변한 것이 최초에 기구부에서 발견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의 5미입니다.
그러면 지의 5미에 대하여 천(天)의 풍 열 습 조 한의 5기는 어떤 것이냐 하면
이들은 모두 코에서 들어가서 먼저 양의 장인 심과 폐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심장이나 폐에 병변이 생기면 천의 정기의 통로로 되는 기관인 코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고로, 질병의 치료에 임할 때는 대소변의 배설 상태를 살피고,
맥진을 한 다음 정신 상태와 그 병과의 관계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拘於鬼神者, 不可與言至德.
惡於針石者, 不可與言至巧.
病不許治者, 病必不治, 治之無功矣.
만약 무당을 섬기는 미신가라면 이 우수한 의술의 덕을 함께 논할 자격이 없습니다.
또한 침이나 돌침(폄석)의 치료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이 우수한 의술의 기를 말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혹은 의사를 신용하지 않고, 치료를 받기 싫어하는 환자에게는 결코 치료를 실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비록 자비심을 베풀어 치료를 해준다 하더라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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