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雙胎品胎][쌍태와 삼태]
成胎以精血之後 先分男女者
褚澄 之論也. 愚竊惑焉,
東垣曰 經斷後一二日 精勝血者 成男
四五日血勝精者 成女 此亦未瑩,
易曰 乾道成男 坤道成女, 夫乾坤陰陽之性情也.
左右陰陽之道路也. 男女陰陽之儀象也.
父精母血感而會精之泄 陽之施也, 能攝之陰之化也.
精成其子 此萬物之資 始於乾元也.
血成其胞 此萬物資生於坤元也.
陰陽交媾 胎孕 乃疑胎之所居 名曰子宮,
一系在下 上有兩岐 一達於左 一達於右,
精勝其血 及剛日陽時感者 則陽爲之主
受氣於左 子宮而男形成, 精不勝血 及柔日陰時盛者 則陰爲之主
受氣於右 子宮而女形成矣, 或 曰分男分女 吾知之矣,
其有雙胎者何也? 曰精氣有餘 岐而分之 血因分而攝之故也.
若夫男女同孕者 剛日陽時 柔日陰時
感則陰陽混雜不屬左不屬右 受氣于兩岐之間者也.
亦有三胎 四胎 五胎六胎者猶是而已
或曰 其有男不可爲父 女不可爲母與男女之兼形者
又若何而分之耶 曰 男不可爲父 得陽氣之虧者也.
女不可爲母 得陰氣之塞者也.
兼形者 由陰爲駁氣所乘而爲狀 不一以女兼男形者 有二,
一則遇男爲妻 遇女爲夫 一則可妻而不可
夫又有下爲女體 上具男之全形 此又駁之甚者也.
或曰 駁氣所乘 毒見於陰而所成之形 又若是之不同耶.
予曰 陰體虛駁氣易于乘也,
駁氣所乘陰陽相混 無所爲主 不可屬右
受氣于兩岐之間 隨所傷駁氣之輕重而成形 故所兼之 形有不可得而同也.
임신될 때에 정과 혈이 먼저 오고 뒤에 오는 것으로서
아들과 딸을 구별한다고 저징( 澄)이 말한 것인데 나는 이것을 의심한다.
동원은 월경이 끝난 다음 1-2일이 되어 정이 혈을 이기면 남자가 되고
4-5일이 되어 혈이 정을 이기면 여자가 된다고 하였으나 이것도 정확하지 못하다.
주역에는 “건도(乾道)는 남자가 되게 하고
곤도(坤道)는 여자가 되게 한다”고 씌어 있다.
대체로 건, 곤은 음양의 본성이고 왼쪽과 오른쪽은 음양의 길이며
남자와 여자는 음양의 표현이다.
아버지의 정과 어머니의 혈이 감응되어 합치는데
정액이 배설되는 것은 양이 주는 것이고 혈이 그것을 받는다는 것은 음의 변화이다.
정에 의해 아이가 되는 것은 만물이 건원(乾元)에서 시작되는 것이고
혈이 그것을 싸는 포(胞)가 되는 것은 만물이 곤원(坤元)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음과 양이 교접하여 임신이 된다.
태아가 있는 곳을 자궁(子宮)이라 하는데 한 가닥은 아래로 늘어져 있다.
위에는 두 가닥으로 갈라져 있는데
하나는 왼쪽으로 가고 하나는 오른쪽으로 가 있다.
정이 그 혈을 이기는 때 강일(剛日) 양시(陽時)에 감응되면
양이 주가 되기 때문에 기를 왼쪽 자궁에서 받으므로 남자가 되고
정이 혈을 이기지 못하는 때 유일(柔日) 음시(陰時)에 감응되면
음이 주가 되기 때문에 기를 오른쪽 자궁에서 받게 되고 여자가 된다.
남자가 되고 여자가 되는 것은 내가 알았으나 쌍둥이는 어떻게 되어 생기는가.
그것은 정기가 남아서 갈라지고 혈도 그것에 따라 갈라져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남자와 여자 쌍둥이가 임신되는 것은 강일 양시나 유일 음시에 감응되면
음양이 뒤섞여서 왼쪽에도 속하지 않고 오른쪽에도 속하지 않아서
기는 두 갈래의 중간에서 받기 때문이다.
또 3태, 4태, 5태, 6태가 있는 것도 다 이와 같다.
혹 남자라고 해서 아버지가 될 수 없고
여자라고 해서 어머니가 될 수 없는 것과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가 같이 있는 것은 어떻게 되어 생기는 것인가
대답하기를 “남자로서 아버지가 될 수 없는 것은 양기가 부족한 것이고
여자로서 어머니가 될 수 없는 것은 음기가 막힌 것이다”고 하였다.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가 같이 있는 것은
생식기가 생길 때에 뒤섞인 기운에 들어가서 하나가 생기지 않는 것이다.
여자로서 남자의 생식기가 겸해 있는 것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남자를 만나면 여자 노릇을 하고 여자를 만나면 남자 노릇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자 노릇은 할 수 있어도 남자 노릇은 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아래는 여자의 몸이고 위는 완전히 남자의 형체를 갖추고 있는데
이것은 심하게 혼합된 것이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뒤섞인 기운이 생식기에만 나타나고
그 몸체는 왜 같이 생기지 않는가고 하였다.
나는 “생식기는 속이 비어 있기 때문에 뒤섞인 기운이 들어오기 쉬운 것이다.
뒤섞인 기운이 들어오면 음과 양이 서로 섞여서 주가 되는 것이 없으므로
왼쪽에도 속할 수 없고 오른쪽에도 속할 수 없어 양쪽 사이에서 기가 받게 되며
뒤섞인 기운이 경중(輕重)에 따라 형체가 생기기 때문에
그 겸한 모양이 같을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단계].
丹溪 此論 極造精微.
又法,左右尺脈 沈實 爲生二男不爾 女作男生
左右尺脈 俱浮大 爲生二女不爾 男作女生也.
此乃男女生也. 此乃男女兼形之說也(綱目).
단계의 이 이론이 제일 정확하다[강목].
또 한 가지는 좌우 척맥(尺脈)이 다 침실(沈實)하면 남자 쌍둥이를 낳는다.
그렇지 않으면 여자가 남자 형체를 가지고 있는 아이를 낳는다.
왼쪽과 오른쪽 척맥이 다 부대(浮大)하면 여자 쌍둥이를 낳는다.
그렇지 않으면 남자가 여자 형체를 가지고 있는 아이를 낳는다.
이것은 남자와 여자의 형체가 겸한 데 대한 말이다[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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