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痎瘧][해학]

 

老瘧也

以其隔三日一發 纏綿不去也(綱目).

해학이란 오랜 학질을 말하는데 3일 간격으로 1번씩 발작하면서 오랫 동안 낫지 않는다[강목].

 

三日一作者 邪入於三陰經也

作於子午 卯酉日者 少陰經瘧也.

作於寅申 巳亥日者 厥陰經瘧也.

作於辰戌丑未日者 太陰經瘧也.

瘧得於暑 當以汗解. 夫感冒與風 皆外邪也.

故非汗多不解 必先與參朮等補劑爲君 加柴葛等 發散藥 漸而收汗 得汗而虛.

又行補養 下體屬陰 最難得汗 補藥力到汗出 至足 方是佳兆(丹心).

3일에 1번씩 발작하는 것은 사기가 음경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자일(子日), 오일(午日), 무일(戊日), 유일(酉日)에 발작하는 것은 소음경(少陰經) 학질이고

인일(寅日), 신일(申日), 사일(巳日), 해일(亥日)에 발작하는 것은 궐음경(厥陰經) 학질이며

진일(辰日), 술일(戌日), 축일(丑日), 미일(未日)에 발작하는 것은 태음경(太陰經) 학질이다.

더위로 생긴 학질 때에는 땀을 내야 한다.

감모(感冒)나 풍증(風證)은 다 밖으로부터 사기를 받아서 생긴 것이므로 땀을 내지 않으면 풀리지 않는다. 이런 데는 먼저 인삼, 흰삽주(백출) 등 보하는 약을 주약으로 하고

시호, 칡뿌리(갈근) 등 발산시키는 약을 넣어 써서 점차 땀이 나게 해야 한다.

땀을 내서 허해지면 다시 보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아랫도리는 음에 속하는데 여기에 땀이 나게 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보약을 써서 그 기운으로 땀이 발끝까지 나게 해야 좋다[단심].

 

老瘧 係風暑之邪 入在陰分 宜用血藥 引出陽分而散

古方 多用峻劑 恐非所宜(丹心).

노학은 풍사와 서사가 음분에 들어가서 생긴 것이므로

이때에는 반드시 혈병에 쓰는 약을 써서 사기를 양분으로 끌어내어 발산시켜야 한다.

옛날 처방에 약 기운이 센 약을 많이 넣어서 쓴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단심].

 

若感病極深 雖得大汗 所感之邪 必自藏傳出至府 其發無時 必亂而失期

若發於午之後 寅之前者 血受病也

爲難愈 須漸趲早 亦是佳兆 故治此病 春夏爲易 秋冬爲難 非有他也

以汗之 難易 爲優劣也(丹心).

만일 병사가 깊이 들어갔으면 땀을 많이 낸다고 하여도 들어온 사기는

반드시 5장(五藏)에서 6부(六府)로 옮겨가게 된다.

그러므로 일정한 시간이 없이 발작하게 된다.

만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이후나 새벽 3시부터 5시 전에 발작하는 것은

혈(血)에 병이 생긴 것으로서 낫기 어렵다. 점차로 일찍이 발작하는 것은 좋은 징조이다.

이런 병은 치료하기가 봄과 여름에는 쉽고 가을과 겨울에는 어렵다.

그것은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땀내기 어려운가 쉬운가에 따라 치료가 잘 되거나 안되기 때문이다[단심].

 

凡瘧經年不差 謂之老瘧 必有痰水 瘀血 結成痞塊 藏於腹脇 作脹此痛 乃瘧母也.

雖內虛 非常山 檳榔 決不能除 但須製熟則不損胃 老瘧丸 是也.

血虛者 宜鱉甲丸 有水癖者 暫用 消癖元 以補脾化痰湯藥輔之 且量虛實 用老瘧飮(入門).

모든 학질이 여러 해가 지나도록 낫지 않는 것을 노학(老 )이라고 한다.

이때에는 반드시 담수(痰水)나 어혈(瘀血)이 뭉쳐서 덩어리가 배나 옆구리에 생기므로 배가 불러 오르고 또 아프다. 이것이 바로 학모( 母)이다.

속이 허(虛)한 것은 상산(常山)과 빈랑(檳 )이 아니면 결코 낫게 하지 못한다.

그리고 이 약을 잘 법제하여 쓰면 위가 상하지 않는다.

노학환(老 丸)이 바로 그런 것이다.

혈(血)이 허(虛)한 데는 별갑환(鱉甲丸)이 좋고

수벽이 있는 데는 얼마간 소벽원을 써서 비(脾)를 보한 다음 담을 풀리게 하는 약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허한가 실한가를 보아서 노학음(老 飮)을 써야 한다[입문]

 

老瘧 宜七棗湯 鱉甲飮子 參歸鱉甲散 秘方淸脾丸 經效瘧丹 黃甲丸.

노학에는 칠조탕(七棗湯), 별갑음자(鱉甲飮子), 삼귀별갑산(蔘歸鱉甲散),

비방청비환(秘方淸脾丸), 경효학단(經效 丹), 황갑환(黃甲丸)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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