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南北政][논남북정]
六氣以君火爲尊 五運以濕土爲尊 故甲己土運爲南政.

盖土以成數 貫金木水火位居中央.

君尊南面而行令 餘四運以臣事之 面北而受令 所以有別 也而人脈亦應之.

甲己之歲土運 面南 論脈 則寸在南 而尺在北 少陰司天兩寸不應 少陰在泉兩尺不應.
乙 丙 丁 戊 庚 辛 壬 癸之歲 四運面北

論脈 則寸在北 而尺在南 少陰 司天兩尺不應

少陰 在泉兩寸不應 乃以南爲上 北爲下.

正如男子面南受氣 尺脈常弱 女子面北 尺脈常盛之理同 以其陰氣沈下 故不應耳.
六氣之位則少陰在中 而厥陰居右 太陰居左 此不可易也.

其少陰則主兩尺寸 厥陰 司天 在泉當在右

故右不應 太陰 司天 在泉 當在左

故左不應 依南正而論尺寸也.

若覆其手診之 則陰沈於下 反沈爲浮 細爲大 以此別之(入式).
6기(六氣)에서는 군화(君火)가 높고 5운(五運)에서는 습토(濕土)가 높다.

그러므로 갑기토운(甲己土運)이 남정(南政)이 된다.

그것은 토가 금, 목, 수, 화와 연결되었고 중앙에 위치하였으므로

군왕이 남쪽으로 향하고 앉아서 명령을 내리는 것과 같고 나머지 4운(四運)은

신하가 북쪽을 향하고 앉아 명령을 받아서 행사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구별이 있다. 사람의 맥(脈)도 이와 같다.

갑기(甲己)년에는 토운(土運)이 남쪽으로 향한다.

사람의 맥도 이와 같다.

그러므로 촌맥(寸脈)은 남쪽에 있고 척맥(尺脈)은 북쪽에 있다.

소음이 사천(司天)하면 좌우 촌맥이 응하지 않고 소음이 재천(在泉)하면

좌우 척맥이 응하지 않고 을, 병, 정, 무, 경, 신, 임, 계 년의 4운은 북쪽으로 향한다.

그러므로 사람에게서도 촌맥은 북쪽에 있고 척맥은 남쪽에 있다.

소음이 사천하면 좌우 척맥이 응하지 않고 소음이 재천하면 좌우 촌맥이 응하지 않는다.

그러니 남쪽이 위[上]가 되고 북쪽이 아래가 된다.

이것이 바로 남자는 남쪽으로 향하고 기를 받기 때문에 척맥이 항상 약하고

여자는 북쪽으로 향하고 기를 받기 때문에 척맥이 항상 성하는 이치와 같다.

이것은 음기(陰氣)가 가라앉는 까닭에 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6기의 위치는 소음(少陰)이 가운데, 궐음(厥陰)이 오른쪽에,

태음(太陰)이 왼쪽에 있는 것이 원칙이다.

소음은 양쪽의 촌과 척을 주관하기 때문에 궐음이 사천하면

재천이 반드시 오른쪽에 있게 된다.

그러므로 오른쪽이 응하지 않는다.

태음(太陰)이 사천하면 재천이 반드시 왼쪽에 있게 되므로 왼쪽이 응하지 않는다.

이것은 남정(南政)에 대한 척(尺)과 촌(寸)을 말한 것이다.

만약 손을 엎어 놓고 진찰한다면 음이 아래로 가라앉게 되므로

도리어 침(沈)한 것을 부(浮)하다고 하고

세(細)한 것을 대(大)하다고 하게 되는데 이것으로 갈라본다[입식].
南政甲己 所臨之歲司天 在泉 但見君火在上者 上不應 在下者 下不應.

北正但見君火 在上 則下不應 在下 則上不應

在左 則右不應 在右 則左不應 當沈而浮 當浮而沈也.
남정(南政)은 갑(甲)과 기(己)가 붙는 해이다. 사천(司天), 재천(在泉)이 오직 군화만이

위에 있으면 위가 응하지 않고 아래에 있으면 아래가 응하지 않는다.

북정(北政)에 군화가 위에 있으면 아래가 응하지 않고 아래에 있으면 위가 응하지 않고

왼쪽에 있으면 오른쪽이 응하지 않고 오른쪽에 있으면 왼쪽이 응하지 않으면서

침(沈)해야 할 것이 도리어 부(浮)하고 부해야 할 것이 도리어 침하다.
南政以前爲左 以後爲右 君也 北政以前爲右 以後爲左 臣也(東垣).
남정(南政)은 앞이 왼쪽이 되고 뒤가 오른쪽이 되므로 군(君)이다.

북정(北政)은 앞이 오른쪽이 되고 뒤가 왼쪽이 되므로 신(臣)이다[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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