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取四花穴法][취사화혈법] [사화혈을 잡는 법]


治病同患門令病人平身正立稍縮臂膊取蠟繩汚項向前平結喉骨後大灎骨俱墨點記向前雙垂與鳩尾穴齊卽切斷却扪繩向後以繩原點大灎墨放結喉墨上結喉墨放大灎骨上從背脊中雙繩頭貼肉垂下至繩頭盡處以墨點記(不是灸穴)
別取稈心令病人合口無得動喉橫量齊兩吻切斷還於背上墨記處摺中橫量兩頭盡處點之(此是灸穴)又將循脊直量上下點之(此是灸穴)
初灸七壯累灸百壯砤瘡愈病未愈依前法復灸故云累灸百壯但當灸脊上兩穴切宜少灸凡一次可灸三五壯多灸則恐人塼背灸此等穴亦要灸足三里以瀉火氣爲妙[入門]
치료하는 병은 환문혈과 같다.
환자의 몸을 편안하게 하고 똑바로 서서 팔을 약간 올린 다음
먼저 울대 끝과 대저골에 먹점을 찍는다.
그리고 이 두 점을 지나가게 밀먹인 노끈을 한바퀴 감아 조인 다음
앞뒤의 점과 맞추어 노끈 위에 먹으로 점을 찍는다.
그리고 노끈을 앞으로 드리워 구미혈과 닿는 부위를 잘라버린다.
다시 그 노끈을 뒤로 돌리며 노끈의 가운데에 찍은 먹점은 울대 끝에 찍은
먹점에 닿게 하고 울대 끝의 먹점에 닿았던 노끈의 먹점은 대저골(大 骨)의
먹점 위에 닿게 한다.
그리고 노끈을 등골 한가운데로 살에 붙게 하여 아래로 느리운
그 끝이 닿는 곳에 먹으로 점을 찍는다.
(이곳은 뜸뜨는 혈이 아니다).
다음에 환자의 입을 다물고 움직이지 않게 한 다음 벼짚오리로
두 입귀의 길이를 재서 끊는다.
이것을 절반 접어서 잔등에 먹으로 찍은 점에 접은 데를 대고 펴서
두 끝이 닿는 곳에 먹으로 점을 찍는다.
(이것이 뜸뜨는 혈이다).
또 다시 접은 데를 먹점에 대고 등골을 따라 위아래로 곧추 재서
양끝에 먹으로 점을 찍는다.
(이것도 뜸뜨는 혈이다).
처음에는 7장을 뜨고 계속하여 100장까지 뜬다.
이렇게 여러 번 한다.
뜸자리가 다 아물었는데도 병이 낫지 않으면 다시 100장을 뜬다.
그래서 100장까지 뜨기를 여러 번 한다고 한 것이다.
다만 등뼈대에 있는 2개 혈에는 반드시 적게 떠야 하며 한 번에 3-5장 뜬다.
많이 뜨면 등이 구부러질 수 있다.
이 혈들에 뜸을 뜬 다음에도 족삼리혈을 떠서 화기를 빼는 것이 좋다[입문].
催知悌四花穴法以稻稈心量口縫切斷以如此長裁紙四方當中剪小孔別用長稻稈踏脚下前取脚大指爲止後取至曲皈橫文中爲止斷了却環在結喉下垂向背後看稈止處卽以前小孔紙當中安分爲四花盖灸紙四角也
최지제(崔知梯)의 4화혈(四花穴)을 잡는 방법은 벼짚오리로 두 입귀를 재서 끊고
이 길이와 같이 종이를 사각형으로 오려 가운데에 작은 구멍을 뚫는다.
따로 긴 벼짚오리를 발바닥으로 디디고 앞끝은 엄지발가락과 같이 가지런히 하며
뒤에는 무릎 뒤의 가로간 금에까지 재서 끊는다.
이 벼짚을 울대 끝에 대고 뒤로 돌리어 잔등 아래로 내려 드리운 다음
벼짚오리가 닿는 곳에다가 먼저 오린 4각형 종이의 가운데 구멍을 맞추고
그 종이의 네 귀에 뜸을 뜬다.
又一法先橫量口吻取長短以所量草就背上三椎骨下直量至草盡處兩頭用筆點了再量中指長短爲準却將量中指草橫直量兩頭用筆圈四角其圈者是穴(不圈者不是穴)
可灸七七壯止[資生]
또 한 가지 방법은 먼저 입의 너비를 잰 풀대로 잔등의 제3등뼈 아래에서
곧추 아래로 내려 재서 풀대의 끝이 닿는 곳에 먹으로 점을 찍는다.
그리고 가운뎃손가락의 길이를 정확하게 재서 끊은 다음 절반 접은 것을
위와 아래의 점에 대고 양옆으로 나가 각각 점을 찍는다.
그리고 그 점을 기준으로 사각형을 그려 네 모서리가 닿는 곳이 이 혈이다
(모서리가 아닌 데는 혈이 아니다).
49장까지 뜰 수 있다[자생].
此灸法皆陽虛所宜
華睮云風虛冷熱惟有虛者不宜灸
但方書云虛損勞瓌只宜早灸膏盲四花乃虛損未成之際如瘦弱兼火雖灸亦只宜灸
內關三里以散其痰火早年欲作陰火不宜灸[入門]
이와 같이 뜨는 법은 다 양이 허한 데 좋다.
화타(華 )는 풍으로 허하여 차고 열이 나며 허한 증상만 있는 데는
뜨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그러나 의학책에는 허손(虛損)과 노채에는 빨리 고황혈과 4화혈에
뜸을 뜨는 것이 좋다고 한 것은 허손이 아직 완전히 되지 않았을 때를 말한 것이다.
만일 여위고 허약한 데 화까지 겸하여 있을 때에는 뜬다고 하여도
역시 내관혈(內關穴)과 족삼리혈을 떠서 그 담화를 헤쳐야 한다.
젊었을 때에 음화(陰火)가 있으면 뜨지 않는 것이 좋다[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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