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帝內經]
내경(內經)이라고도 하며, 의학오경(醫學五經)의 하나이다.
중국 신화의 인물인 황제와 그의 신하이며 천하의 명의인 기백(岐伯)과의
의술에 관한 토론을 기록한 것이라 하나 사실은 진한(秦漢)시대에
황제의 이름에 가탁(假託)하여 저작한 것 같다.
현존하는 내경으로는 당(唐)나라의 왕빙(王氷)이 주석(注釋)을 가한 24권본이 있으며,
이보다 앞서 수(隋)나라의 양상선(楊上善)이 편집한 [황제내경태소(黃帝內經太素)]
30권이 있었으나 소실되고 전해지지 않는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이 책은 원래 18권으로 전반 9권은 소문(素問), 후반 9권은 영추(靈樞)로 구분된다.
[소문]은 천인합일설(天人合一說)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등 자연학에 입각한
병리학설을 주로 하고 실제치료에 대한 기록은 적다.
[영추]는 침구(鍼灸)와 도인(導引) 등 물리요법을 상술하고 있으며,
약물요법에 대하여는 별로 언급이 없다.
[소문편]이 음양오행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장부 경락의 학설과
진단 치료의 원칙을 골고루 제시하고 있다면,
[영추편]은 경락의 실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임상에서 부딪칠 수 있는
여러 의문점들과 그에 대한 다양한 학설들을 담고 있다.
[황제내경]을 안 읽은 일반 한의사는 있을지 몰라도
[황제내경]을 안 읽은 명의는 없다고 확언할 정도로
중국 의학서 중 으뜸이 되는 책이 바로 [황제내경]이다.
이 책은 중국 의학과 관련된 모든 내용이 총망라되어 있고
나아가 인류의 지혜가 낳은 산물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있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간여하고 호응한다는
이론체계를 구체적인 모형을 통해 사실적으로 구현했기 때문인데,
그래서 중국의 한의학 실무자나 양생법을 사용한 치료 시술자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것을 아주 당연하게 여긴다.
뿐만 아니라 고대의 과학을 탐구하거나 나아가 일반 과학 기술사를 연구하는 사람,
단순히 개인적인 교양을 쌓으려는 사람이나 민족적 자주성을 증대시키려는 사람들
또한 이 책을 한 번쯤 반드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중국의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필독서로 자리잡았다.
[출처 / 자연치유학 남당 조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