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刺虐][자학]
足太陽之?.
令人腰痛頭重.寒從背起.
先寒後熱.????然.
熱止汗出.難已.刺?中出血.
족태양 방광경의 학인 경우 환자는 요통 두중이 있고,
오한이 등(배)에서 생겨 먼저 오한한 다음에 몹시 발열하고,
발열이 끝날 무렵에 이번에는 땀이 줄줄 흘러서 좀처럼 그치지 않는다.
위중을 자침하여 사혈하라.
足少陽之?.
令人身體解漁.寒不甚.
熱不甚.惡見人.見人心??然.
熱多汗出甚.刺足少陽.
족소양 담경의 학인 경우
환자는 몸이 나른하고, 오한은 그다지 심하지 않으며,
발열도 또한 심하지 않다.
그러나 사람을 만나는 것을 싫어하며 만약 사람을 만나면 겁을 내고,
정신이 동요하여 발열하고, 땀을 몹시 낸다.
족소양 담경상을 자침하라.
足陽明之?.
令人先寒?淅.?淅寒甚.
久乃熱.熱去汗出.
喜見日月光火氣.
乃快然.刺足陽明?上.
족양명 위경상의 학인 경우
환자는 오슬오슬 오한이 심하고, 장시간 지난 다음에 발열한다.
열이 내리면 땀이 나고, 스스로 일광이나 불을 찾아서 접근하여 상쾌해진다.
족양명 위경의 충양을 자침하라.
足太陰之?.
令人不樂.好大息.
不嗜食.多寒熱.汗出.
病至則善嘔.嘔已乃衰.?取之.
족태음 비경의 학인 경우
환자는 불쾌감에 빠져 잘 한숨을 쉬고,
식욕부진이 되어 한열도 땀도 심하여 발작이 생기면 괴로워서 잘 토하며,
구역질이 멎으면 편안해진다.
족태음 비경상을 취혈하라.
足少陰之?.
令人嘔吐甚.多寒熱.
熱多寒少.欲閉??而處.其病難已.
족소음 신경의 학인 경우
환자는 구토가 심하고, 또 가끔 오한 발열을 되풀이하는데,
발열이 심하고 오한은 적어 그래서 스스로 실내에 칩거하려고 한다.
이 병은 난치이다.
足厥陰之?.
令人腰痛.少腹滿.
小便不利.如??非?也.
數便.意恐懼.氣不足.
腹中??.刺足厥陰.
족궐음 간경의 학인 경우
환자는 요통이 생기며, 하복부가 팽만하고,
소변이 잘 안 나와서 폐뇨증과 같은데, 폐뇨증은 아니다.
즉 자주 변의가 생긴다.
정신적으로 겁을 내고 불안하며, 원기가 없다.
또한 뱃속이 뭔가 모르게 편안치 못하다.
족궐음 간경상을 자침하라.
肺?者.
令人心寒.寒甚熱.
熱間善驚.如有所見者.刺手太陰陽明.
폐의 학인 경우
환자는 심장부에 냉감을 느끼고, 오한이 심하며, 또 발열한다.
발열하고 있는 동안은 놀라기 쉽고, 꿈을 꾸고 있는 것 같다.
수태음 폐경과 수양명 대장경을 자침하라.
心?者.
令人煩心甚.欲得?水.
反寒多.不甚熱.刺手少陰.
심장의 학인 경우
환자는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냉수를 마시려고 하는데,
이번에는 오한이 나서 그다지 마실 수 없다.
이는 열이 심하지 않은 증거이다.
수소음 심경을 자침하라.
肝?者.
令人色蒼蒼然.太息.
其?若死者.刺足厥陰見血.
간장의 학인 경우
환자는 안면이 창백해지며, 한숨을 쉬고, 죽은 것처럼 보인다.
족궐음 간경을 자침하여 사혈하라.
脾?者.
令人寒.腹中痛.
熱則腸中鳴.鳴已汗出.刺足太陰.
비장의 학인 경우
환자는 오한이 나고, 뱃속이 아프며,
발열시 에는 복명이 생기고 그것이 멎으면 땀이 난다.
족태음 비경을 자침하라.
腎?者.
令人??然.腰脊痛.宛轉大便難.
目??然.手足寒.
刺足太陽少陰.
간장의 학인 경우 환자는 오슬오슬 오한이 나고,
허리나 등(背)이 아파서 몸을 움직이면 괴롭고,
대변이 잘 안 나오고, 눈을 깜박이며, 수족이 냉하다.
족태양 방광경과 족소음 신경을 자침하라.
胃?者.
令人且病也.善飢而不能食.
食而支滿腹大.刺足陽明太陰??出血.
위의 학인 경우
환자는 발작이 생길 때 흔히 배가 고픈데, 먹고자 해도 먹을 수 없다.
만약 무리해서 먹으면 배가 아래서 치밀듯이 팽만해진다.
족양명 위경과 족태음 비경을 자침하고, 가로 뻗은 낙맥으로부터 사혈하라.
?發身方熱.刺?上動?.開其空.出其血.立寒.
학병이 발작을 일으켜서 몸에 열이 나려고 할 때는
충양의 맥동부를 찔러서 침공을 넓혀 사혈하면 즉시 해열된다.
?方欲寒.刺手陽明太陰.足陽明太陰.
학병으로 오한이 시작하려고 할 때는
수양명 대장경과 수태음 폐경과 족양명 위경과 족태음 비경을 찔러라.
??滿大急.刺背兪.
用中鍼.傍伍?兪各一.
適肥?出其血也.
??小實急.灸脛少陰.
刺指井.??滿大急.刺背兪.
用五?兪背兪各一.適行至於血也.
??緩大?.便宜用藥.不宜用鍼.
凡治?.先發如食頃.
乃可以治.過之則失時也.
諸?而?不見.刺十指間出血.
血去必已.先視身之赤如小豆者.盡取之.
학병의 발작이 생겨서 맥이 충실하고 크며, 긴장되었을 때는
배유를 자침하라.
또한 중정도의 침으로 5장의 배유의 제3 행선상을 알맞게 1개소씩
취혈 하여 환자의 비수의 상태에 따라서 사혈하라.
학병의 발작이 일어나서 맥이 작고 충실하며, 긴장될 때는
경부의 족소음 신경상에 뜸을뜰 것, 그리고 정혈을 자침하라.
학병의 발작이 생겨서 맥이 충실하고 크며, 긴장되었을 때는
배유를 자침하라.
또한 5장의 배유의 제3 행선상과 배유와를 각각 하나씩 취혈 하여
알맞게 찔러서 혈을 순환케 하라.
학병의 발작이 생겨서 맥이 완만하고 크며, 게다가 공허할 때는 약물 요법을 실시하라. 자법을 실시해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학병을 치료하는데는 발작 전 20분 정도를 겨누어 실시하라.
이 때를 지나면 치법의 시기를 잃는다.
여러 가지 학병의 경우 맥상을 잘 모를 때는 수족의 10지지 사이를 찔러서 사혈하라. 피가 나오면 반드시 낫는다.
혹은 신체상의 붉은 팥알 크기의 울혈을 찾아서 모두 사혈하라.
十二?者.其發各不同時.
察其病形.以知其何?之病也.
先其發時如食頃而刺之.
一刺則衰.二刺則知.三刺則已.
不已.刺舌下兩?出血.
不已.刺?中盛經出血.
又刺項已下?脊者.必已.
舌下兩?者.廉泉也.
상술한 12종의 학병은 발작의 시기가 동일하지 않다.
그 병증을 봐서 어느 경맥 혹은 어느 장기의 학인지를 알아라.
또한 발작 전 20분 가량을 겨누어 찌르면 1자로써 병세가 쇠퇴하고,
2자로써 주효하며, 3자로써 치유된다.
만약 낫지 않을 때는 설하의 양맥에서 사혈하라.
그래도 낫지 않으면 위중의 솟아오른 맥에서 사혈하라.
또한 항에서 요에 이르는 태양경의 2 3행선을 자침하면 반드시 낫는다.
설하의 양맥이란 염천을 말한다.
刺?者.必先問其病之所先發者.先刺之.
先頭痛及重者.先刺頭上及兩額兩眉間出血.
先項背痛者.先刺之.
先腰脊痛者.先刺?中出血.
先手臂痛者.先刺手少陰陽明十指間.
先足脛?痛者.先刺足陽明十指間出血.
또한 학병을 자침할 때는 발작시 먼저 병증을 일으키는 부위를 문진하여
그 부위부터 찔러라.
즉 먼저 두통 두중하는 자는 두상과 양협과 미간을 찔러서 사혈하라.
먼저 항배가 아픈 자는 우선 거기를 찔러라.
먼저 요배가 아픈 자는 우선 위중을 찔러서 사혈하라.
먼저 수완이 아픈 자는 우선 수소음 심경과 수양명 대장경과 10지간을 자침하라.
먼저 족경이 무직하고 나른하면서 아픈 자는 우선 족양시 위경과 10지간을 자침해서 사혈하라.
風?.?發則汗出惡風.
刺三陽經背兪之血者.
??痛甚.按之不可.名曰?髓病.
以?鍼鍼絶骨.出血.立已.
身體小痛.刺至陰.諸陰之井.無出血.間日一刺.
?不?間日而作.刺足太陽.
?而間日作.刺足少陽.
??汗不出.爲五十九刺.
풍학은 발작 시에 땀이 나서 오풍 한다.
수족의 3양경맥상과 배유의 울혈을 자침하라.
족경이 무직하고 나른하면서 아픔이 심하여 눌러도 경쾌하지 않는 것은 경의 수가 손상된 것이라 한다.
창침 으로 절골(현종)을 찔러서 사혈하면 곧 낫는다.
신체가 조금 아플 때는 지음을 자침하라.
모든 음경맥의 정혈을 찌를 때는 출혈시켜서는 안된다.
또한 날짜의 간격을 두고 찔러야 하며, 매일 찔러서는 안된다.
학으로 물을 마시려 하지 않고, 하루 걸러 발작이 생기는 자는 족태양 방광경상을 자침하라.
학으로서 갈증이 생겨 물을 마시려 하고, 하루 걸러 발작이 생기는 자는 족소양 담경상을 자침하라.
온학으로서 아무리 해도 발한하지 않을 때는 59자를 행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