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胎漏 胎動][태루 태동]

胎漏 謂有胎而血漏下也.

屬氣虛 有熱

四物湯方見血門 加阿膠珠 白朮 條芩

縮砂 香附炒黑 艾葉少許 加糯米煎服(正傳).

태루(胎漏)는 임신 중에 아래로 피가 조금씩 나오는 것이다. 

기가 허하고 열이 있는 데 속한다. 

이때는 사물탕(四物湯, 처방은 혈문에 있다)에 아교주, 흰삽주(백출), 속썩은풀(황금), 

사인, 향부자(거멓게 닦은 것), 약쑥(애엽, 조금), 찹쌀 등을 더 넣고 달여 먹는다[정전].

 

犯房下血者 眞漏胎也

八物湯方見虛勞 加阿膠 艾葉救之(入門).

성생활을 하고 나서 피가 나오는 것이 바로 태루이다.

이때에는 팔물탕(八物湯, 처방은 허로문에 있다)에 갖풀과 약쑥을 더 넣어 쓴다[입문].

 

胎漏 胎動 皆下血而

胎動 有腹痛 胎漏 無腹痛 此爲異耳

胎漏 宜淸熱 胎動 宜行氣(入門).

태루나 태동(胎動)은 다 피가 나오는 것인데

태동은 복통이 있고 태루는 복통이 없는데 이것이 다르다.

태루에는 열을 내리는 것이 좋고 태동에는 기를 잘 돌게 하는 것이 좋다[입문].

 

胎漏者 人門下血,

尿血者 自尿門下血(入門).

태루는 자궁에서 피가 나오는 것이고

요혈(尿血)은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다[입문].

 

胎動不安者 由衝任經虛 受胎不實故也.

亦有飮酒房室而傷者, 有觸犯而傷者, 有喜怒而傷者, 有服熱藥而傷者,

因母病而胎動者 但治母病 其胎自安 有胎不堅固 動致母疾者 但當安胎 其母自愈(良方).

태동이 되어 불안한 것은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 허하여 태기가 든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는 술을 마시고 성생활을 해서 된 것도 있고 다쳐 상해서 된 것도 있으며

너무 기뻐하거나 성을 내서 된 것도 있다.

또한 성질이 열한 약을 먹고 된 것도 있으며 임신부의 병 때문에 태동이 된 것도 있다.

임신부의 병 때문에 태동이 된 것을 그 병만 치료하면 태아가 자연히 편안해진다.

태기가 견고하지 못하여 태동이 되어 임신부가 병든 것은 태를 안정시키면 그의 병이 저절로 낫는다[양방].

 

孕婦內傷勞役 以致小腹常墮 甚則子宮墮出者 氣陷也.

宜用補中益氣湯方見內傷 知因房勞者 八物湯加酒炒黃芪爲君 防風 升麻爲使(入門).

임신부가 내상을 입었거나 힘든 일을 지나치게 해서

아랫배가 늘 쳐져 내려가며 심하게는 자궁이 탈출되어서 기운이 아래로 처진 것이다.

이때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처방은 내상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

지나친 성생활로 태루나 태동이 되었을 때에는 팔물탕(八物湯)에 단너삼(황기, 술로 축여 볶은 것)을

더 넣어 주약으로 하고 방풍과 승마를 사약(使藥)으로 하여 쓴다[입문].

 

胎漏 胎動 皆令墮胎,

胎漏 宜用枳殼湯 小膠艾湯 膠艾湯 膠艾芎歸湯 膠艾四物湯 當歸寄生湯 桑寄生散.

태루나 태동이 되면 다 유산이 될 수 있다.

태루에는 지각탕(枳殼湯), 소교애탕(小膠艾湯), 교애탕(膠艾湯), 교애궁귀탕(膠艾芎歸湯),

교애사물탕(膠艾四物湯), 당귀기생탕(當歸寄生湯), 상기생산(桑寄生散) 등을 쓰는 것이 좋다.

 

胎動不安 宜用杜續丸 當歸地黃湯 安胎散 安胎飮

黃芩湯 內補丸 獨聖散 知母丸 生地黃粥 葱粥葱白湯(諸方).

태동이 되어 불안한 데는 두속환(杜續丸), 당귀지황탕(當歸地黃湯), 안태산(安胎散), 안태음(安胎飮),

황금탕(黃芩湯), 내보환(內補丸), 독성산(獨聖散), 지모환(知母丸), 생지황죽(生地黃粥), 파죽[ ],

총백탕( 白湯) 등을 쓰는 것이 좋다[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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